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M자 이마 탈모 구별 자가 진단법

쉽게 할 수 있는 M자 이마 탈모 구별 자가 진단법

가장 먼저, 자신의 나이, 친인척 중 대머리가 있는지, 스테로이드 사용 여부, 전립선 비대증 등의 위험요소들을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M”자 형태의 탈모가 있는지, 정수리에 머리카락이 없는 부분이 있는지 찾아봐야 합니다. 베개나 빗에 얼마나 많은 머리카락이 붙어있는지도 체크해 볼 것을 추천드리며, 영양 결핍이나 철분 부족 등의 탈모 요인도 찾아 보아야 합니다. 남성형 탈모의 징후를 포착하기 위한 확인해야할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마선을 지속적으로 관찰한다

남성형 탈모의 경우, 보통 두피의 앞쪽 이마선 부터 시작합니다. 이마선이 점점 뒤로 후퇴하면서 M자 형태를 만들고 관자노리 쪽의 머리도 두피 중앙부보다 뒤쪽으로 후퇴하게 되는 것이 남성형 탈모를 겪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결국, 모발이 짧고, 얇아지게 되고, 머리 가장자리에 말굽 모양의 형태로 머리카락이 남게 됩니다. 말굽 모양의 머리 행태는 상당히 진행된 남성형 탈모의 형태이지만, 몇몇 남성들은 이에서 더 탈모가 진행되어 완전히 대머리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마선을 파악하는 것은 어렸을 때 찍었던 사진과 지금의 모습을 비교해 보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M자 이마는 남성형 탈모의 특지인데, 관자놀이 쪽의 모발 (그리고 정수리 쪽의 모발)이 DHT 수치에 가장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M”자 형태의 탈모를 보이지 않고, 이마선이 이마 가운데의 머리를 남기지 않고 모두 뒤로 후퇴하는 “U”자 형태의 탈모를 보이기도 합니다.

 

정수리 쪽 머리카락을 확인한다. 

이마선에 있는 모발이 얇아지고, 후퇴하는 것에 더해 머리 위쪽(정수리) 에도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수리 쪽의 탈모는 이마선의 후퇴에 선행할 수도 있고,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고, 나중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정수리 쪽의 모공은 DHT 수치에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귀 위쪽, 두피 가장 뒤편의 모공에 비해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정수리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머리 위쪽으로 손거울을 들고, 정면 거울을 바라보면 됩니다. 혹은, 배우자나 친구에게 정수리 사진을 찍어 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탈모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시간을 두고 찍은 사진들을 비교해 봐야 합니다. 이마선의 탈모 형태를 보고, 정수리 쪽의 탈모가 넓게 옆으로 퍼지는 형태인지 혹은 가운데만 빠지는 형태인지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베개나 빗에 빠져있는 머리카락을 확인한다.

매일 어느 정도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이며, 이는 곧장 다시 자라게 됩니다.

하지만, 심한 남성형 탈모의 경우 영구적으로 빠지는 머리카락의 숫자가 눈에 띄게 많아진다. 베개를 깨끗하게 정리하고, 잠을 자는 동안 얼마나 머리가 빠지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만약 하룻밤 사이에 약 12 가닥보다 훨씬 많이 빠져있다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빗질을 한다면, 머리를 빗기 전에 빗에 걸린 머리카락이 없도록 정리한 후에 평소처럼 머리를 빗고, 이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빗질을 하게 된다면, 머리가 더 빠질 수 있지만 (특히 머리가 길 경우), 수 십 가닥 이상 빠진다면, 이는 정상이 아니며, 남성형 탈모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머리카락이 어두운 색이라면, 밝은 색의 베갯잇을 사용하여 빠진 머리카락을 쉽게 볼 수있습니다. 반대로 머리 색이 밝다면, 어두운 색의 베갯잇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머리를 감을 때 헤어컨디셔너를 사용한다면, 머리카락이 덜 엉키게 되어 빗질을 할 때 머리가 덜 빠질 수 있습니다.

머리를 길게 길러 한 가닥을 묶고 다닌다면, 잘 때는 이를 풀어주어야 합니다.머리를 꽉 묶을 경우, 밤새 뒤척이면서 머리가 더 빠질 수 있습니다.

남성형 탈모의 초기 단계는 주로 머리가 얇아지고, 짧아지는 것이며, 머리가 빠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다른 탈모 요인과 구별한다.

남성형 탈모가 남자가 겪는 탈모의 원인 중 (단연) 가장 흔한 원인이라 할지라도, 이 외에도 알아두어야 할 다른 원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는 내분비선 (뇌하수체, 갑상선) 장애, 영양 실조 (특히 단백질), 진균 감염, 철분 결핍, 과도한 비타민 A나 아연 섭취, 약물 과다 복용 (특히, 레티노이드, 항응혈제) 그리고 항암 치료 (화학 요법, 방사능 요법)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매우 짧은 기간 내에 두피 전체에서 머리가 심하게 빠지는 것은 남성형 탈모가 아닙니다. 이는 유독한 환경 (납중독 등), 약물 과잉, 높은 수치의 방사능이나 극심한 정신적 트라우마 (충격 혹은 공포)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머리카락이 군데 군데 빠지고, 두피에 넓게 피부가 트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는 백선 감염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에 더해 모발이 부서지고, 피부가 붓고 붉어지며, 진물이 나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머리에 뜨거운 오일을 바르거나, 염색, 스트레이트 펌 등의 시술은 두피를 손상시키고, 영구적인 탈모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탈모 전문가와 상담한다
.

자신에게 남성형 탈모가 있는지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 피부과 의사와 같은 탈모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남성형 탈모는 탈모의 형태와 진행을 보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사는 당신의 가족력 (특히, 외가 쪽) 에 대해 물어볼 수 있고, 밀도측정기라는 현미경으로 두피를 관찰하여 아주 작은 모공까지 살펴볼 수도 있다.

탈모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 모발을 분석한다거나, 두피 조직 검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의사는 약물치료나 모발 이식 외에도 탈모를 예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치료법을 소개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등기부등본 열람 무료

등기부등본 열람 무료 부동산 거래시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서류 그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바로 등기부 등본입니다. 등기부 등본에는 현재 부동산의 상황에서 이전 상황까지 부동산에 대한 권리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