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늘 효능과 보관법

마늘이 몸에 좋다는 건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마늘의 경우, 특이하게도 익혀 먹거나 생으로 먹거나 영양의 차이가 크지 않다고 합니다. 마늘 중 검게 숙성 시켜 만든 마늘을 흔히 흑마늘이라고 합니다.

흑마늘의 효능

흑마늘은 시큼하면서 단맛이 나고 항암작용을 한다고 유명합니다. 흑마늘의 효능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다양한 레시피에 활용하거나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흑마늘은 신체에 활력을 주는 특성이 있고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자기 전에 섭취하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 반쪽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아침 공복에 먹는 마늘 한쪽이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마늘의 특유의 향때문에 아침마다 마늘 한쪽을 먹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식품이 바로 흑마늘 입니다.

흑마늘은 마늘보다 오랜 시간 공을 들여야 합니다. 하지만, 오랜시간 숙성이 일반 마늘보다 더 많은 영양분이 농축된 마늘인 흑마늘을 얻을 수 있게 합니다. 흑마늘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에서 인기가 많고, 특히 일본에서는 흑마늘을 향신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흑마늘을 만드는 과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섭씨 70도에서 깐마늘을 발효하면 되고 이때 습도는 85~90% 사이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흔히 가정에서는 전기 밥솥을 사용하여 흑마늘을 만들게 됩니다.

흑마늘 향은 약간 시큼하면서 달달합니다. 마늘 크기는 눈에 띄게 줄어들지만, 약용 특성이 농축됩니다.

또한, 마늘의 일반적인 향이 사라지기 때문에 섭취가 쉬워집니다. 겉은 탄 것처럼 보여도, 크림처럼 부드럽게 먹을 수 있습니다. 공복에 섭취하거나 음식에 발라서 먹고 조리해서 섭취하면 좋습니다.흑마늘은 다이어트에 좋은 동반자이며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할 슈퍼 푸드입니다. 숙성된 마늘 즉 흑마늘의 효능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항생제, 이뇨제, 산화 방지제 및 소화제의 특성을 말할 수 있지만, 사실 이것보다 효능은 더 많습니다. 흑마늘은 유황 화합물, 리놀레산 및 폴리페놀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자연에서 존재하는 8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여 20가지 아미노산 중 18가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흑마늘의 특성은 신선한 마늘보다 10배 더 강력하며, 흑마늘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흑마늘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합니다.흑마늘은 산화 방지제이며 고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알리신 함량으로 인해), 심장 및 심혈관계 건강을 위한 훌륭한 식품입니다. 또한, 혈액을 맑게 해주며 혈소판 응집을 줄여주며 뇌졸중이나 혈전증으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흑마늘은 훌륭한 이뇨제이며, 다량의 칼륨을 제공합니다. 이 때문에, 체액 저류, 부종 또는 신장 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흑마늘의 효능은 훌륭합니다. 흑마늘을 공복에 섭취하면, 체내 과도한 수분을 제거해줍니다. 또한 콜라겐을 증가시키며, 피부 문제(건선 및 주사비를 포함한 피부염부터 여드름까지)나 특정 질환을 앓고 있다면, 흑 마늘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의 유황 화합물은 콜라겐 형성을 촉진합니다. 또한, 관절염 및 근육통 환자들에게도 권장되고 있습니다. 흑마늘은 면역체계를 개선합니다. 약한 면역체계로 인해 자주 병에 걸린다면, 흑마늘을 섭취하는 것을 조언합니다. 마늘은 면역체계를 개선하며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에 맞서 싸울 수 있는 강력한 민간요법이며, 피로를 감소시킵니다.

숙성된 마늘인 흑마늘은신체 저항력을 개선하려고 하는 운동선수들에게 권장됩니다. 또한, 과도하게 일을 하거나 규칙적인 수면 부족으로 인한 만성 피로 또한 피로 해소에 효능이 좋습니다. 흑마늘은 훌륭한 산화 방지제입니다. 의심의 여지 없이, 흑마늘은 세포의 조기 노화를 예방해주는 효능이 훌륭합니다.

또한, 많은 질병을 야기할 수 있는 과도한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흑마늘은 천식 및 알레르기 증상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감기, 인후염, 후두염 및 기타 흔한 호흡기 질환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흑마늘을 섭취하는 것은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불안을 완화하며, 불면증과 줄여주며 기분 나쁨과 예민함을 진정시켜줍니다. 우리가 위에서 언급한 효능 이외에도, 흑마늘은 변비 해소와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시스테인 함량으로 인한 항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스페인의 산탄데르 대학과 마드리드 콤풀루텐세 대학 연구의 책임자인 파트리시오 로페스는 마늘에 심장을 보호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설명합니다.

연구진행자는 마늘은 당뇨, 심장 마비, 심장 관련 문제에 좋은 예방책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허리둘레 80cm 이상인 여성과 90cm 이상인 남성 47명을 대상을 한 이 연구에서 4개월 동안 한 집단은 묵은 마늘을 먹었고, 다른 집단은 위약을 먹었습니다. 마늘을 먹은 집단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심장을 보호하는 호르몬인 아디포넥틴 수치 증가, 콜레스테롤 수치 눈에 띄게 저하, 빠른 체중 감량. 흑마늘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줍니다. 체중을 감량하고 싶다면 마늘과 친해져야 합니다. 우선마늘은 식욕을 억제하고 포만감을 지속시키며 과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늘은 신경계가 많은 아드레날린을 생성하게 촉진해서 몸이 더욱 많은 칼로리를 태우는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요즘 흑마늘은 한창 유행 중이라서 천연 건강 식품점에 가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매일 공복일 때 숙성된 마늘 1~3쪽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식사 중 빵이나 토스트에 마늘을 발라 먹어도 좋으나 취침 전에 섭취하면 자양 강장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운동 전 스무디와 흑마늘 한쪽을 추가한 식사 하게 되면 활력을 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흑마늘을 소스, 수프, 타르트, 쌀 또는 파스타 요리에 추가하거나 고기, 생선 또는 채소와 곁들여 먹어도 맛있게 섭취 할 수 있습니다.

 

흑마늘 보관 방법

흑마늘은 플라스틱 통이나 유리병에 넣어 상온에서 보관하면, 1년간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흑마늘을 만들기 위해서는 밥솥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한 방법이긴 하지만, 숙성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밥솥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금융 인증서 발급 방법

금융 인증서 발급 방법 2020년 12월 10일 이전에 공인인증서가 폐지 되게 되었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폐지가 되어 없어진 것이 아니라, 정부에서 지정한 인증 업체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