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수분 뜻 알아보기

화수분 과연 무슨 뜻일까요?

코로나 19로 피해를 입은 국민들을 위해 정치권에서는 각종 지원 정책을 논의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 재정의 경우, 한정적인 자원입니다. 정치권의 지원 정책에 관한 경제 부총리의 답변은 하나로 일축할 수 있는데요. 바로 “재정은 화수분이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그럼 화수분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화수분 뜻

화수분이란? 재물이 계속 나오는 보물 단지를 의미합니다. 보물 단지 안에 각종 금은 보화를 아무리 가져다 써도 줄어 들지 않는 보물 단지를 화수분이라고 합니다.

화수분이란 의미는 중국의 진시황 시절에 있었다는 하수분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진시황이 만리 장성을 쌓을 당시 십만명을 동원하여 황하강의 물을 길어다 구리도 된 큰 물동이에 채우게 하였다고 합니다. 그때 만든 물동이의 크기가 너무 커서 아무리 물을 채워도 없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화수분 뜻

그때 부터 아무리 써도 줄어들지 않는 것은 화수분이라고 쓰게 되었다고 합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중국의 하수분이 한국에서 화수분으로 변형이 되었다고 합니다.

하수분의 한자 의미를 그대로 풀이하면 황하강 물을 담은 그릇 정도로 해석할 수 있으며, 하수분에서의 하는 강물을 뜻하지만, 옛날에는 황하강을 뜻하는 고유 명사 였다고 합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과속카메라 단속조회

과속카메라 단속 조회 쉽게 찾아 보는 법 운전자라면, 신경이 많이 쓰이는 부분이 과속 카메라 입니다. 블루투스로 통화를 하다가, 잠깐 다른 생각을 하다가 과속 카메라를 보신적은

더 읽어보기
pass 인증서
pass 인증서 발급 방법

pass 인증서 1분 발급 방법 2020년 12월 10일 부터 공인 인증서가 폐지 되고, 민간 인증서를 활용하여 인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공인 인증서 폐지 날짜와 전자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