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세금 계산기

퇴직금 세금 계산기 활용 방법

장기적인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구조조정을 하는 곳이 많이 보이는 요즘입니다. 다년간 다니던 직장을 그만 두신 분들이 퇴직금을 받으려면 어느정도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퇴직금 수령 대상

퇴직금은 1년 이상 사업체에 근무를 하다 퇴사를 하게 되면, 받을 수 있으며, 직장을 다니는 중 중간 정산으로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로를 할 경우 해당이 되며, 퇴사 일로 14일 이내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 지급 기준 – 1년 이상 근로 1주일 15시간 근무

이는 아르바이트 또는 계약직의 경우도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에서 발생하는 세금

퇴직금의 경우, 소득세와 지방 소득세를 차감하게 되며, 퇴직금은 직전 3개월의 평균 임금과 근로 기간에 따라 적용이 되게 됩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은 퇴직전 3개월 임금을 더한 후 이를 다시 3개월로 분할 계산을 하면, 1개월 평균 임금이 계산이 됩니다. 월 평균 임금에서 30을 나누면 바로 일 평균 임금이 계산이 되게 되며, 이를 다시 30으로 곱한 후 재직일수 에서 365일을 나누면 퇴직금을 산정 하실 수 있습니다.

(일 평균 임금  X 30 일 X 재직일수) / 365 일

 

쉽게 계산하는 퇴직금 계산 방법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를 통해서 쉽게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퇴직금 세금 계산기

현재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인 퇴직금 계산기의 경우,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3개월 급여 총액, 연간 상여금 총액과 연차 수당을 입력하고 입사일 그리고 퇴사일을 입력을 하게 되면, 쉽게 퇴직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퇴직금에서 발생하는 세금 과세 표준

퇴직 직전의 소득에 따라 세금이 부과되게 되며, 과세 표준을 기준으로 퇴직금 1,200만원 이하의 경우, 6%의 세율이 1,200만원에서 4,600만원 이하는 15%, 4,600만원 에서 8,800만원 이하는 24%, 8,800만원 이상 1억 5천 만원 이하는 35%, 1억 5천 만원 이상 3억원 이하는 38%, 3억원 이상 5억원 이하는 50% 5억원 초과의 경우, 42%가 적용이 되게 됩니다.

이외에도 국세청에 홈페이지에서 퇴직 소득 세액 계산기를 통해서 세금을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자동차 운행을 하면서 몰랐던 3가지

자동차 운행을 하면서 몰랐던 3가지 집 다음으로 중요한 자산중에 하나인 자동차입니다. 집은 청소를 하는데 자동차는 구매 후 그대로 타고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동차도 집처럼 관리를 해줘야 고장없이 오래동안 타고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