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신용점수 신용등급 점수표로 확인하는 방법

내 신용점수, 신용등급 점수표로 확인하는 방법

2021년 1월1일을 기점으로 기존의 신용 등급 제도가 신용 점수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이전과는 다르게 700점, 800점, 900점등으로 자신의 신용등급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내 신용 점수 과연 어느 정도 신용등급으로 평가될 수 있을까요?

 

신용 점수제란?

개인의 신용상태를 평가하는 개인신용조회회사에서 최저 1점에서 최고 1,000점을 만점으로 산정하여 소비자 및 금융권에 제공하는 것으로 이전의 개인 신용 상태를 1-10등급으로 나눠 제공하던 신용등급제를 대신하는 것입니다.

금융위가 신용 점수제를 도입하기로 한것은 실제 신용에는 별 차이가 없는데도, 신용등급 구분 탓에 대출이 거절되는 등 ‘문턱 효과’를 없애자는 취지이며, 예를 들어 신용카드 발급이 6등급 이상으로만 이뤄진 탓에 7등급에서도 신용이 6등급 차주와 별 차이가 없는 사람들은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수 없었습니다. 신용 점수제에서는 카드 발급 기준이 이전의 신용등급 6등급 이상에서 680점 이상 (나이스 신용 평가 기준)으로 변경됩니다. – 네이버 지식 백과 참조

예를 들어 기존에 신용 등급이 7등급일 경우 6등급 이상에서만 대출이 가능하여 시중 은행에서 대출 실행이 불가 하였지만, 신용 점수제를 도입하여 점수가 660점 이상인 경우 대출을 취급할 수 있는 은행에서 대출 지급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점수표

 

위의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기존의 신용 등급 제도의 경우 1~10등급으로 점수에 따라 구분을 하였으며, 이에 따라 1~2등급은 우량, 3~6등급은 일반, 7~8등급은 주의, 9~10등급은 위험군으로 구분하였습니다.

하지만, 신용점수제도에 따르면 나이스 평가 정보와, 올크레딧 등 신용평가사에 따라 점수 기준이 조금씩 다르고 등급도 다르게 산정 됩니다. 예를 들어 신용 점수가 700점인 경우 기존의 5~6등급으로 800점인 경우 4~5등급으로, 900점인 경우, 1~2등급으로 평가되게 되는 것입니다.

 

신용점수 조회하는 방법

위의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크게 나이스 신용 평가 정보와 올크레딧으로 구분하여 조회를 하실 수 있으며, 올크레딧의 경우, 토스, 카카오뱅크, 뱅크샐러드등을 통해서, 나이스 신용 평가 정보의 경우, PASS 앱등을 통해서 무료로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 토스로 내 신용 점수 쉽게 확인하는 방법

 

신용점수 기준

일반적으로 신용카드의 발급 기준은 기존의 6등급 이상일 경우, 발급이 가능하였지만, 변경된 신용 점수에 따르면 나이스 신용점수 기준 680점 이상인 경우, KCB 올크레딧의 경우, 576점 이상인 경우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의 경우 기존의 6등급 이하인 경우 대상이었지만, 나이스 평가 기준 744점 이하, KCB 올크레딧 기준 700점 이하이면서, 개인 신용평점 하위 20%가 적용되게 됩니다.

중금리 대출의 경우, 기존의 4등급 이하인 경우 신청 대상이었지만, 나이스 평가기준 859점 이하, KCB 올크레딧 기준 820점 이하이면서 개인 신용평점이 하위 50% 가 적용되게 됩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올리기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한 방법은 다양하지만, 가장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주거래 은행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주거래 은행과의 지속적인 거래로 인해서 자신의 신용 등급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신용카드의 경우 한도의 50% 이하로 사용하면서, 현금 서비스 사용을 자제하고 연체나 미납 없이 체크 카드를 사용하는 것만드로도 신용 점수 상승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차상위계층 조건
2021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2021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알아보기 2020년부터 정부의 복지사업의 대상자가 확대되어 차상위계층 대상 가구가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차상위계층의 기준 및 혜택 그리고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