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비오틴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탈모치료에 비오틴이 효과가 있을까요?

요즘은 남성분만 아니라 여성분도 많은 고민을 하시는 것이 바로 탈모 입니다. 주요한 원인으로는 유전 그리고 스트레스가 있으며, 탈모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것이 바로 비오틴입니다. 비오틴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오틴이란?

우리 몸에서 필요한 영양소 중에 하나 로써 지방과 탄수화문 대사에 관여하는 영양소라고 합니다 체내에서 생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섭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국내 기준에 따르면 10명 중에 1명이 충분한 비오틴을 섭취하고 있다고  하고, 약 90%는 비오틴 결핍 상태에 놓여 있다고 합니다.

비오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염색 그리고, 스트레스 유전적인 요인등으로 인하여 두피 거강이 악화되어 탈모 환자가 증가하면서,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 부곽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비오틴은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국내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고려대학교 보건과학 연구소 발취에 의거, 비오틴 부족으로 모발이 얇아지거나 빠지는 등의 탈모 증상이 악화된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 비오틴입니다.

비오틴이 부족하면, 피부에 붉은 뾰루지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주로 지루성 피부염의 증상입니다.

 

비오틴 부족으로 생기는 현상

지방과 피로 물질이 혈액에 쌓여 비만, 피로 당뇨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비오틴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분해를 돕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조절합니다.

특히 당뇨 환자들의 경우, 글루코키나제의 수치가 매우 낮습니다. 비오틴은 인슐린 민감도를 높여주고, 혈당 대사를 촉진 시키는 클루코키나제의 작용을 증가시켜 혈당을 낮춰 준다고 합니다.

임신중에 비오틴이 부족하면 태아 성장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비오틴은 세포 기능과 성장을 위한 주요 비타민으로 태아는 임산부가 섭취하여서만 비오틴을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임상 영양학저널에 의하면, 비오틴의 결핍은 선척적 장애가 있는 아이를 출산할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비오틴의 일일 권장 섭취량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정한 성인의 비오틴 권장 섭취량은 30 마이크로 그램입니다. 주로 견과류에 의해서 섭취가 가능하며, 100 g의 호두에는 37 미리그램, 땅콩에는 31미리그램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탈모 예방에는 비오틴이 좋다고 하지만, 견과류만 잘 섭취하면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비오틴입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