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무급휴가지원금,생활안정자금 정부지원 정리

코로나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무급 휴가 및 생활 안정 지원금을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무급 휴가 생활 안정 자금

조건이 충족하면, 신청이 가능하며, 취약 계층에게 생계 지원의 형식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중 무급 휴가 지원금의 경우 최대 100만원까지 지급하고 있습니다.

무급휴가·휴업·휴직 긴급생활안정 지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17개 광역 지자체에서 무급 휴직자에게 월 50만원을 최대 2개월 동안 생활 안정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생활 안정 지원은 4월 이후 실시되며, 추가로 코로나 19로 생계를 유지하기 힘든 무급 휴업 , 휴업 노동자, 특수 근로자에게 월 평균 65만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4월 6일부터 정식 지원 예정이며, 가구수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1인가구 – 45.5만원 / 2인가구 – 77.5만원 / 4인가구 123만원 등 )

 

‘특고·프리랜서’ 구직촉진수당 지원요건 완화

청년들이 취업에 도전하기 위해 취업성공패키지를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 중인 사람 이외에 특고, 프리랜서 등도 구직 촉진 수당을 지원합니다.

취업성공패키지의 참여자의 생계안정을 위해 3개월간 50만원 지급하는 구직활동지원금을 4월 1일 이후로 지급할 예정이고, 17개 광역지자체별 특고·프리랜서(10만명)에게도 월 50만원, 최대 2개월동안 생활안정지원을 실시합니다. 생활자금 및 창업자금, 기초수급자생활비대출 등 필요한 요건들은 같이 참고해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 청년의 경우 구직활동에 애로사항이 없도록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월 50만원을 지원하고, 취업성공패키지를 연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건설일용근로자’ 긴급 생활안정자금 대부제도 신설

항상 야외에서 근무하시는 건설일용근로자 역시 코로나19로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건설 일용 근로자의 생계 보호를 위해4월 중순부터 인당 최대 200만원 무이자 대부지원을 실시하고, 기초수급자 및 긴급생활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무급휴가지원금 정부지원

 

‘소상공인’ 코로나19 피해 경영회복·사업정리 및 재기 지원

  • 코로나 소상공인분들에게 제출서류 간소화 등 코로나19 피해 점포 재개장 비용을 최대 300만원 까지 지원
  • 특별재난지역의 경우 신용등급과는 관계없이 폐업을 예정 중인 사업장의 사업정리컨설팅, 점포철거비 등을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
  • 다중채무를 신속히 해소하기 위해 패스트트랙을 도입하고, 소상공인의 재기를 위하여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특히,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전년도(2019년)에 비해 올해(2020년) 매출액이 10% 이상 감소되었다면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참고바랍니다.

 

‘노인’ 노인일자리 활동비 선지급 추진

사업 중단을 권고한 이후 대부분의 사업이 중단되었습니다. 악화된 이 상황을 고려하여, 공익활동에 참여하신 분(상대적 소득수준이 낮은 참여자) 1개월 분의 활동비 전액을 지급합니다. (4월 초 지급)

코로나19 생활지원금은 노인 이외에도 지급 대상을 확인해볼 수 있고, 그에 맞는 지원 방법이 많은데요. 궁금하시다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의 확진자가 생기면 안되지만 계속해서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사태에 따라서 정부에서도 보다 더욱 더 많은 지원이 있길 바라고, 항상 건강관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 부탁드립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