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조건 및 신청 꿀팁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이란?

전제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 자금을 대출하여 주는 상품으로 주택 도시 기금에서 운용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변경된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이번에 변경된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을 기존보다 나이 제한이 확대 되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기존의 만25세 미만에서 현재는 만 34세 이하로 완화되었습니다.

대출 금리 또한 일반 전세 자금보다 낮은 1.5~2.1%의 금리를 적용하고 있으니 해당 상품을 이용하시면 크게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지원가능대상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만 19세 이상~34세 미만의 세대주 또는 예비 세대주이며, 소득기준조건이 충족되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1. 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5천만원 이하인 자, 단, 신혼가구,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종사자, 타 지역으로 이주하는 재개발 구역내 세입자, 다자녀가구, 2자녀 가구인 경우 6천만원 이하인 자
  2. 2020년 기준 2.88억원( ‘소득 5분위별 자산 및 부채현황’ 중 소득 3분위 전체가구 평균값 이하)의 이하의 부양가족 및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중 세대주 및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경우

행복주택입주예정자 및 만 19세 이상~34세 미만의 단독세대주 대학생, 사회초년생 역시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지원가능대상에 속한다고 하니 이 점 반드시 참고하시고 소득기준과 함께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대상 주택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주택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 단, 쉐어하우스(채권양도협약기관 소유주택에 한함)에 입주하는 경우 예외적으로 면적 제한 없음
  • 임차 보증금 (1억원 이하)

신청하시기 전에 위의 조건에 적합한지를 먼저 알아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금리 및 한도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의 금리는 위의 표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부부 합산 소득 구간을 정하여 대출 금리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의 경우, 다음 조건에서 상대적으로 작은 금액으로 대출 한도가 산정 된다고 합니다. 호당 대출한도 7천만원 이하, 신규 계약시 전세 금액의 80% 이내, 갱신 계약시 증액 이내 금액의 보증금의 80% 이내

재직 기간이 1년 미만의 재직자일 경우, 대출 한도가 2천만원으로 제한될 수 있다고 하니 확인 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이용 기간

 이용 기간은 2년 이내로 이용하시면 되지만 4회 연장이 가능하며 최대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출 기관 연장 시 일시 상환 또는 혼합 상환 방식으로 상환이 가능하며, 혼합 상환이란? 원금 일부를 대출 기간 내에서 상환하고 잔여 원금을 만기에 일시 상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의 경우, 타 대출 상품과 달리 중도 상환 수수료로 추가로 부과되지 않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신청 방법

신청은 기금e든든 홈페이지(https://enhuf.molit.go.kr)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며, 은행 방문의 경우, 아래 5개 은행을 방문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신청시 버팀목 전세 자금과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로 구분되어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 신청 준비 서류

 

대출 신청과 관련된 준비 서류는 위와 같습니다. 대출 신청의 경우, 먼저 내가 위의 조건에 맞는지를 확인 해보고 기금 사이트 신청 보다는 위에 적혀 있는 전용 상담 전화를 통해 상담을 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은행에 바로 가서 문의를 하시면, 은행 직원의 경우, 정부 지원 상품을 잘 모르고 있을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한 두번 헛걸음으로 다른 상담만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실 수 있습니다.

전용 상담 전화번호를 통해 상담을 진행하신 후 모든 서류가 준비가 된 다음 은행에서 방문 상담으로 진행을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