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준비하는 당신이 작성해야 하는 사업 계획서 왜 써야 하는가?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 난 이런 부분에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사업화를 해보려고 한다. 주변에 사업으로 대박을 난 사람이 있다. 난 아직 학생인데, 아니 회사원인데 …

처음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사업 계획서를 써야 한다고 이야기를 한다.

사업에 대한 검증

초기 창업자가 작성하는 사업 계획서는 대부분이 왜 이 사업을 해야하고 이 사업의 장래성은 이렇고 어떻게 하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창업자 혹은 창업자들만의 생각이 그렇다면 과연 제품 혹은 서비스가 팔리게 할 수 있을까?

그래서 추천하는 것이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자는 것이다.

사업 계획서를 써야하는 이유는 외부 검증으로 사업에 대해서 평가를 받기 위해서 이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조사 혹은 서베이를 진행을 할 때 주변 혹은 자기가 알고 있는 지인들만은 통해서 사업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 서비스에 대해서, 제품에 대해서 판단을 한다.

이런 판단의 주체는 고객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실제 제품이 출시 되기 전까지 창업자는 아무런 반응을 살펴 볼 수가 없다.

이 제품이 출시가 되면, 열광적인 반응을 보일거야 라고 생각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그 반대의 경우이다.

외부에 보여주기 위한 사업 계획서이다.

그럼 창업자가 외부에 보여주기 위한 사업 계획서를 작성한다. 그럼 무슨 결과가 있겠는가?

내 사업에 대해서 외부에서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이유는 외부 평가를 팓을 수 있다는 것이다.

사업에서의 수익이 나와야 하는 고객 이전에 외부에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포인트를 만들 수 있는 것이 사업 계획서인 것이다.

그 주체가 정부 정책 자금 지원을 위한 것일 수도 있다. 외부 투자 유치를 위한 것일 수 도 있다.

아무런 준비도 없이 사업에 대해서 설명을 할 것인가?

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이런 결과를 예측하였고 혹은 소비자들이 사용해본 결과 이러한 문제점이 있었고 그것을 이런 솔루션을 통해서 해결 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사업에서 얻을 수 있는 예측 고객은 현재 추정 어느 정도 이고 실구매자는 이 그룹에 X%라고 가정하고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였을 때 회사에서는 어느 정도 매출이 나올 것이라고 진행이 된다.

이런 부분을 사업 계획서에 작성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 그럼 고객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 잠정 고객은 어디에 있는가?
  • 그럼 그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고객에게 어느 정도 비용을 받고 진행을 할 것인가?
  • 그러기 위해서 고정 비용은 어느 정도 인가?
  • 진행을 위한 고용 인원은 어느 정도가 있어야 하는가?

대부분의 사업 계획서가 담아야할 부분은 위와 같다.

창업하는 당신이 써야 하는 사업 계획서는 검증 절차다.

그게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라고 하는 이유이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자동차세 연납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자동차세 연납 신청하는 방법 자동차세는 연납이라는 제도를 활용하면 10%를 감면하여 납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세 연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는 차량의 보유에 따라 과세하는

더 읽어보기
온누리상품권 10%할인

온누리상품권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발행한 목적의 상품권입니다. 전통시장에서 쓸 수가 있는 특수한 목적의 상품권입니다. 온누리상품권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기금에서 부담을 하여서 액면가보다 5%에서 10% 할인된 금액에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