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의 전세 자금 대출 후기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잘살기 위해서는 돈이 많아야하고 돈이 많으려면 저축을 열심히 해야합니다. 언능 종자돈을 모아서 빚을 끌어모아 아파트를 사고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는게 대한민국에서는 돈을 버는 지름길입니다. 아파트 갈아타기로 7년만에 1억에서 10억을 만든 사람들이 제 주변에 몇명있어서 참 이런게 인생에 몇번 오는 그 기회인가 싶기도 합니다.

아무튼 지금까지 저는 월세로 살았습니다. 매달 관리비까지 해서 거의 60만원이 넘는 쌩돈을 계속 내며 5년을 넘게 살았는데 더 이상은 이렇게 살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는 형이 나라에서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들을 위한 전세자금을 지원해주는게 있다며 그걸 꼭 받으라고 알려줬습니다. 자격이 되면 꼭 쓰라고 신신당부를 하더군요.

대체 어떤 상품이길래 이 난리일까요?
은행과 연계해서 지원하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전세금을 최대 1억까지 빌려주는 제도입니다. 금리가 연 1.2%라서 현재 나와있는 어떤 상품보다도 최저가 수준입니다. 버팀목이나 다른 청년전세자금들이랑은 차원이 다르죠. 1억까지 다 빌리더라도 1년이면 120만원밖에 이자가 안나옵니다. 매달 10만원씩 내면 되니까 월세로 돈 버리는 것보다는 훨씬 이득인 셈입니다.

청년 전세대출 자격은 현재 중소기업에 다녀야 하고 나이는 만 34세 이하이면 됩니다. 병역법에 따라서 현역으로 병역의 의무를 마쳤으면 만 39세 이하까지도 자격이 된다네요.

주거는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인 주택에만 해당합니다. 보증금은 80~100%까지 나오는데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최대 100%인 1억까지 나온다고 해요. 그리고 연봉이 너무 높으면 안되는데 연봉 3500만원 이하이면 된다고 합니다. 결혼했고 맞벌이면 둘이 합쳐서 5000만원 이하여야 한다네요. 당연히 무주택자여야 하구요.

결혼을 한 가구라면 연봉에서 걸리는 경우 많을 것 같아요. 둘이 합해서 5천만원이 넘는 경우가 꽤 되니까요. 이건 은행에 가서 직접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근무형태는 파견직이든 정직원이든 상관이 없다고 하구요. 가끔 전세자금을 받았다가 퇴사를 하면 어떻게 되냐고 물어보는 분들도 있던데 퇴사를 하게되면 버팀목전세 이율로 전환이 된다고 하네요. 대기업으로 옮겨도 마찬가지로 전환이 되구요.

일단은 2년단위로 돈을 빌릴 수 있는데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장 10년까지는 빌릴 수 있다고 합니다.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일단 전세집을 알아봐야겠죠?

전세집을 일단 알아보고 덥썩 계약은 하면 안되요. 계약했다가 은행에서 자격이 안된다고 할 수도 있잖아요? 아니면 해당 주택이 근저당 땜에 안된다고 할 수도 있구요. 그러니까 먼저 집만 알아보고 바로 은행에 가서 진행이 되는지를 물어봐야해요.

 

아니면 계약서를 쓸때 특약에다가 은행에서 돈이 안나오면 계약금을 도로 돌려준다는 조항을 넣던지요.
일단은 은행에 방문해서 알아보는데 해당 집의 등기부등본을 떼가는게 좋아요. 여기 집으로 전세를 들어가고 싶은데 얼마나 돈이 나오겠냐 물어보시면 됩니다. 은행에서 된다고 하면 이제 계약금 5%넣고 계약서쓰고 신청하면 됩니다.

 

은행은 아무대나 가도 되냐구요?

아니에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지원 은행은 총 5군데가 있어요.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농협 이렇게 5곳이에요. 가까운 지점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으시면 되구요. 거기서 자격이 되는지 알아보고 된다고 하면 챙겨와야 할 서류목록을 다 적어줄 거에요. 진행이 되는지 가조회를 먼저 해보는 거구요. 된다고 하면 서류를 다 준비해서 다시 방문하면 됩니다.

서류는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은행에가서 직접 문의하시는게 좋아요.

보통 기본적인 서류로는 회사의 사업자등록증 사본, 재직증명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안내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국세청 기준 주업종코드 확인, 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기부등본 등등이 있어요.

간단한 내용이니 한번 읽어보시고 본인이 준비해야 할 것들 확인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매달 50~60만원씩 내다가 거의 1/5로 부담이 확 줄어드니 돈 모으는 속도가 확실히 달라지네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은행 준비목록 등등에 대해서 적어봤으니 다들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출 아껴서 모두 부자되세요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자동차 전문 유튜브채널 best 5

요즘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사람들 각자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지식들을 습득하고 공유하는 문화가 많아진것처럼 보입니다.   오늘은 자동차를 전문적으로 하는 유튜브 체널 BEST5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