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자금 지원 사업 계획서 작성할 때 내가 했던 실수

처음 정부 정책 자금 지원 프로젝트를 할 때, 내가 했던 실수들

전문적으로 보여야 한다.

내가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라고 해야 한다.

난 정말 전문가라고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정부 정책 자금 지원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사업성이다. 사업성이란 이게 정말 팔릴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하지만, 초기 창업자, 혹은 창업 3년 이내 기업이 이런 부분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 것인가? 그게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다.

처음 사업 계획서를 작성할 때, 내가 쓴 사업 계획서를 보면 아직도 내가 왜 이렇게 썼지라고 생각을 한다.

모든 서류에 있어서 아니, 제품 개발과 서비스의 개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Customer Value라고 했다.

Axiomatic Design: Advances and Applications (MIT-Pappalardo Series in Mechanical Engineering)

가끔 이전에 작성했던 사업 계획서를 다시 보면 정작 중요한 이 부분이 가장 결여 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평가하는 주체는 누구인가?

정부 정책 자금에 경우 1차적으로 외부 평가 위원이 검토를 하고 관련 공무원이 재평가 후 기안을 한다.

사업 계획서를 작성할때, 초기에 너무 1차 외부 평가 위원에 대해서만 포커스를 맞추고 진행을 했던 것이었다.

관련 용어도 전부 공학적인 용어들로 도배를 하고 설명도 이건 많이 쓰는 표현이니 그냥 쓰자고 생각을 하고, 그렇게 작성했던 사업 계획서 였다.

그래도 사업 계획서는 전문성을 가지고 사업성을 보여 주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사업성을 평가한다. 하지만, 이게 너무 어렵고 복잡해서 관련 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을지 평가를 할 수 없다. 용어 들도 다들 어렵고 그러다 보니 이게 정말 사업성이 있을지 잘 짐작되지 않는다.

사업 계획서 작성시 어느 정도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은 좋다. 하지만, 이걸 평가하는 사람이 당신의 사업 계획서를 평가할 때 위와 같은 이야기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이번에 정부 지원 자금을 통해 어떠한 사업 계획서를 어떻게 작성을 하던지 사업 계획서가 가지고 있어야 할 부분은 사업성이다.

사업성을 잘 보여 주기 위해서는 쉬운 용어를 써야 한다.

사업 계획서를 잘 작성하기 위해서는 평가하는 사람이 어떻게 받아 들일 수 있는 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과연 이 사업을 잘 이해할 수 있을지가 그리고 사업성을 잘 평가할 수 있도록 써야 한다는 것이다.

사업 계획서를 잘 작성하고 좋은 평가를 받고 싶다면 자신의 전문성과 자신이 정말 자신이 있는 분야를 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은 당신이 사업 계획서를 받는데 장점이 될 것이다.

하지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사업 계획서 서류가 대면 심사로 넘어와야 된다는 것이다.

자신의 전문성과 자신의 강점은 대면 심사에서 보여주어도 된다. 당신이 정말 사업 계획서를 잘 쓰고 싶다면 사업성을 평가하는 사람이 누구인가에 주목하자.

 

사업 계획서 잘 쓰는 법

  • 정부 지원 사업 계획서
  • 투자 유치용 사업 계획서
  • 대출 심사용 사업 계획서

사업 계획서를 잘 작성하는 법, 쉽게 이해될 수 있는 사업 계획서 작성법에 관핸 YTRADEHUB에서는 정기적인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알집 다운로드 방법

알집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집이란? 온라인 상에서 파일을 보내거나, 다운 받을 경우, 하나의 파일로 쉽게 묶어서 보낼 수 있는 툴로 다운 받은 파일을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