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 탈모 관리 팁

신체 중 가장 꼭대기에 위치한 정수리는 흔히 가마가 형성된 부위를 일컫습니다. 평소 머리카락에 덮여 있는 두피도 정수리만큼은 훤히 드러나 있는 경우가 일반적인데요. 본격적인 정수리 탈모가 시작되면 증상이 더욱 부각되어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에 집중적으로 관리하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처럼 정수리를 중심으로 탈모가 발생하는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정수리 탈모의 원인과 개선

대표적인 남성형 탈모에 해당되는 정수리 탈모는 호르몬 문제에 기인하는 것으로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일부 남성들은 전문기관에서 처방하는 탈모약의 복용을 고려하기도 하지만, 이는 남성에게 성욕감퇴, 발기부전, 무기력증 등의 부작용을 동반할 가능성이 있어, 섣부른 사용 전 신중한 고민을 해야 합니다. 더불어 최근에는 정수리 탈모의 가속이 과도한 사회적 스트레스에 따른 혈류 흐름의 기능 저하, 지나친 음주 등으로 인한 영양 보충의 불균형 등이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결국, 정수리 탈모 개선에 탈모약과 같은 단편적인 접근이 아닌, 머리카락, 두피, 혈류와 같은 요소들을 모두 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현명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쉽게 얘기해 머리카락과 두피에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함과 동시에 혈류의 개선을 통한 공급 역시 원활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죠.

 

모발관리 복합식품?!

이와 같은 측면에서 최근에는 “모발관리 복합식품”류를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한 정수리 탈모의 개선방안으로 자리잡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탈모 개선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최소 2가지 이상 함유된 모발관리 복합식품 중에는 앞서 강조한 머리카락, 두피, 혈류의 관리를 고루 할 수 있는 것이 존재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한가지 유념해야 할 사항은 이러한 모발관리 복합식품을 선택할 때 역시 다양한 방면에서 신중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최근, 모발관리 복합식품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개중에는 단순히 많은 성분만을 함유하고 있거나 함유된 성분의 기능을 정확히 알 수 없는 구성 역시 우후죽순 유통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입니다. 혹여 무분별한 기준을 가지고 모발관리 복합식품을 선택할 경우, 정작 중요한 3요소(머리카락, 두피, 혈류)의 관리는 도모하기 어려울 수 있기에 지금부터는 모발관리 복합식품의 핵심이 될 수 있는 성분들을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맥주효모

가장 먼저, 맥주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맥주효모가 모발관리 복합식품의 핵심성분으로 손꼽힙니다. 새로운 머리카락 생장에 필요한 단백질과 미네랄 성분 등이 맥주효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 이와 같은 사실에 기반해 외국에서는 맥주효모가 탈모치료제의 원료로써 사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더욱이 단백질은 20여종 이상의 아미노산 구조가 결합되어 있어 머리카락의 아미노산 구조와 유사한 성분을 보충하는 것이 효율적인데, 맥주효모에 함유된 단백질 아미노산 구조가 머리카락 구조와 상당부분 유사한 것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따라서 모발관리 복합식품에서 맥주효모의 함유여부를 필수로 확인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2. 비오틴

 

다음으로 살펴볼 비오틴은 머리카락과 두피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관리하는데 유용해 이슈 되는 성분입니다. 특히 두 신체기관에 주성분인 단백질과 지방의 대사활동을 전담하는 효소 생성에 없어서는 안될 요소로써 만약 체내 비오틴이 결핍되면 대사과정을 전담하는 효소가 충분히 생성되지 않아 영양소 전환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미국 하버드 대학교에서는 비오틴이 모발의 질감과 강도 등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성분 중에 하나라는 사실을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비오틴은 단순히 모발의 건강뿐만 아니라 체내 전반적인 신진대사 기능을 조절하는데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에 모발관리 복합식품을 통해 보충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3. 한련초

한련초는 줄기를 꺾으면 검은 진액이 흘러나온다는 생물학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머리카락을 검게 물들이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이와 함께 한련초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찬 성질이 탈모 개선에 기여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탈모 환자의 90% 이상이 시달리고 있는 두피열을 신체 다른 부위로 분산시키는데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한련초에는 두피가 쾌적한 환경이 유지될 수 있도록 돕는 비타민A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만큼 모발관리 복합식품에서 함유여부를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자소엽&어성초

마지막으로 혈액순환 개선에 관련된 성분 역시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성분에 해당하는 자소엽은 혈관에 축적된 독소의 배출과 혈액 정화에 탁월한 도움을 주며 체내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와 함께 강력한 항염, 항균 작용을 하는 어성초 역시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약초로 손꼽히는데요. 어성초는 두피 내부에 염증성 탈모를 유발하는 모낭충의 증식 및 과도한 유수분 분비를 억제하는데 일조함으로 모발관리 복합식품에서 자소엽&어성초의 포함을 함께 파악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제형 확인

지금까지 모발관리 복합식품의 핵심성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효과적인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도 제조과정에서 성분의 고유성질이 유지되지 못한다면 탈모의 개선을 유의적으로 체감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모발관리 복합식품을 선택할 때, 식품의 고유성질이 온전히 유지될 수 있는 “환” 제형의 여부를 검토하길 바랍니다.

또한 이때, 모발관리 복합식품의 핵심성분으로 손꼽히는 맥주효모, 비오틴, 한련초, 자소엽&어성초의 함유여부를 확인하는 것 역시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사회생활에 있어 첫인상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는 요즘, 탈모는 단순한 미관상의 문제를 넘어 인생의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에 머리 꼭대기에 위치해 유독 드러나기 쉬운 정수리 탈모를 방치하지 말고 오늘 살펴본 복합적인 관리를 통해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대처하길 바랍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