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서민대출 자격 및 종류

정부 지원 서민 대출 종류

정부 지원 서민 대출이란, 고금리의 대출로 이자 부담이 많은 분들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지원을 하여 낮은 이자를 활용할 수 있도록 상품들을 말합니다.

정부 지원 서민 대출 신청 조건

정부 지원 서민 대출 상품의 경우, 신용등급과 소득이 낮아 현재 은행권 대출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지원을 하고 있는 상품을 이야기 합니다.

 

서민 지원 대출 상품의 경우, 크게 햇살론과 사잇돌, 새희망 홀씨, 미소 금융 등이 있으며 각각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부지원 서민 대출 – 햇살론

저소득층을 위한 가장 대표적인 서민 대출 상품으로 신용 등급이 낮고 소득이 낮아 금융권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저금리 대출을 지원하여 주는 상품입니다.

최대 1,500만원 지원과, 대환 대출의 경우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기대출이 있어도 부채 비율이 높지 않으면 신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개월 이상 근로중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하며, 재직 중인 분들에게 혜택이 제공되는 만큼 직장인이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신용 등급이 6~10등급 이내 이면서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 : 6~9 %

대출 한도 : 최대 한도 1,500 만원

대출 기간 : 5년 이내

 

정부 지원 서민 대출 – 햇살론 17

햇살론 17이란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 이용자에게 지원을 하여 주기 위한 제도로 저신용자에게 혜택을 주기위한 상품 입니다. 다른 서민 지원 대출인 햇살론, 새희망 홀씨의 이용자도 추가 대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용 등급이 6~10등급 이내 이면서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 : 17.9% (성실 상환시 감면 혜택)

대출 한도 : 최대 700만원 (특례 보증시 최대 1,400 만원)

대출 기간 : 5년 이내

 

정부 지원 서민 대출 – 햇살론 유스

청년과 대학생을 위한 정부 지원 서민 대출인 햇살론 유스의 경우, 소득이 낮은 청년과 대학생인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직장인인 경우, 1년 미만인 경우에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년 최대 한도는 600만원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만 34세 이하의 미취업 청년 또는 사회 초년생이면서 대학생이어야 하며, 연소득은 3,500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 : 3.6~4.5 %

대출 한도 : 최대 1,200만원 (연 600 만원)

대출 기간 : 8년 이내

 

정부 지원 서민 대출 – 새희망홀씨

은행에서 지원을 하고 있는 정부 지원 서민 대출 상품으로 중금리 대출이지만, 은행권에서 진행하는 만큼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용 등급이 6~10등급 이내 이면서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 : 6.0~10.5%

대출 한도 : 최대 3,000만원

대출 기간 : 5년 이내

 

정부 지원 서민 대출 – 사잇돌2

중금리 대출 상품이며 서울 보증과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는 중금리 보증 대출입니다. 신용 등급이 1~8 등급인 경우 신청 할 수 있으며, 근로 소득인 경우, 5개월 이상 재직자로서 연소득이 12백만원 이상인 경우 신청할 수 있으며, 사업 소득인 경우, 4개월 이상 연소득이 6백만원 이상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 : 8.9~19.9%

대출 한도 : 최대 2,000만원

대출 기간 : 5년 이내

 

정부 지원 서민 대출 – 미소금융

제도권 금융 회사를 활용하기 어려운 저신용자, 차상위 계층, 기초 생활 수급자에게 창업, 운영 및 생계 자금, 주거 자금 등을 담보와 보증없이 지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용 등급이 6~10등급인 경우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차상위 계층, 또는 기초 생활 수급자, 근로 장려금 수급자인 경우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 : 2.5~4.5%

대출 한도 : 최대 7,000만원

대출 기간 : 5년 이내

 

정부 지원 서민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등기부등본 열람 무료

등기부등본 열람 무료 부동산 거래시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서류 그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바로 등기부 등본입니다. 등기부 등본에는 현재 부동산의 상황에서 이전 상황까지 부동산에 대한 권리

더 읽어보기
주식 예수금
주식 예수금이란?

주식 예수금이란? 처음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이시라면, 주식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조금은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주식 ‘예수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예수금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