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자금 대출 – 버팀목 전세 자금

전세 자금 대출이란 ?

근로자와 서민들의 보다 안정적인 주거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전세자금을 대출해 주는 상품입니다. 물론 대출을 실행받을 수 있는 자격조건이 여러가지가 있긴 하지만 그래도 연소득 및 대출받을 수 있는 임차보증금의 범위가 중소기업 상품보다는 다소 완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고소득으로 벌어드리시는 경우가 아니라면 충분히 활용해 보실 수 있지 않나 싶어요.

전세 자금 대출 나도 받을 수 있을까?

주택도시기금 내에 적혀 있는 사항을 바탕으로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대상 요건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일 현재,

1. 단독세대주를 제외한 만 19세 이상 세대주 or 세대주로 인정되는 자

2. 세대주 포함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

3.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 연소득 합산 5000만원 이하

단,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종사자, 2자녀or타지역으로 이주하는 재개발 구역 내 세입자는 6000만원 이하

4. 근로소득자의 경우 1개월 이상 근무해 온전한 한 달치 이상 받아야 함

5. 대출대상 주택 기준

: 보증금 2억 이하(수도권 3억 이하, 2자녀 이상 가구는 각각 3억, 4억 이하)

: 전용면적 85㎥이하(수도권 제외 도시지역 아닌 읍과 면은 100㎡이하)

: 임대차 계약 체결후 보증금의 5%이상 지불

6. 1주택에 2가구 이상이 독립된 주거공간 형태로 거주하는 경우 지원 가능

 

보통 결혼을 할 정도에 이르면 두 사람이 벌어서 5000만원은 연소득으로 잡힐 것 같은데… 사회 초년생때 완전 못 벌때 결혼을 해야 하는건가 싶네요.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상품에서도 역시나 아쉬운 점은 역시나 보입니다.

전세 자금 대출 세부적인 조건들도 함께 보자

 

버팀목전세자금 구체적인 사항들

 

1. 주택 조건 :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 및 주거용 오피스텔

단, 주택은 수도권 제외 도시지역 아닌 읍과 면 지역은 100㎥이하

2.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한도 : 주택임대차계약서상 임차보증금의 70% 이내

1> 수도권 : 최대 1억 2천만원

2> 그 외지역 : 최대 8천만원

3. 대출기간: 2년

4. 상환방법: 일시상환 or 혼합상환

5. 금리 : 연소득 및 임차보증금 조건에 따라 달라짐

 

대출 기간은 일단 처음 실행시 2년이 진행되고 이후에 4회까지 최대 10년 안으로 연장이 가능합니다. 단 기한연장이 진행될 때마다 연장 직전 당시 잔액의 10% 이상을 상환하거나 혹은 0.1%의 가산금리를 적용하든 둘 중의 한가지를 택해야 합니다.

상환방법에서 두가지 방식을 택할 수 있습니다. 일시상환은 만기에 한번에 다 갚는 걸로 아실테고 혼합상환이 좀 궁금하실텐데요. 대출이 진행되는 기간 동안에 원금의 10~50%를 이 기간 동안 나누어 갚고 남은 원금을 만기에 일시에 갚는 방식 입니다.

대출금리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세부 조건별로 어떻게 금리가 결정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소득(부부합산)

2천 이하

2천 초과 ~ 4천 이하

4천 초과 ~ 6천 이하

임차보증금

5천이하

연 2.3%

연 2.5%

연 2.7%

5천 초과 ~ 1억 이하

연 2.4%

연 2.6%

연 2.8%

1억 초과

연 2.5%

연 2.7%

연 2.9%

전세 자금 대출 언제 그럼 신청하면 되는걸까?

 

대출 신청 시기

위의 조건들을 봤을 때 내가 대략적으로 맞아 떨어진다고 했을 때, 버팀목전세대출은 언제 실행하면 될까요? 신규 진행시에는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상 전입일 중에 빠른 날짜를 기준으로 3개월 이내에 진행하세요. 만약 추가로 대출을 받는 다면 주민등록상 전입일로부터 1년 이상 or 기존대출실행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한 후 계약갱신일로부터 3개월 내에 실행하면 됩니다.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주택전세자금대출 상품들이 거의 동일한 신청 시기를 조건으로 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전세 자금 대출 준비해야 하는 서류

가끔은 그런 생각을 합니다. 관련 유관 기관들끼리 잘 연계가 되어 굳이 신청자가 이곳저곳 뛰어 다니지 않고 신청과 함께 해당 기관에서 한번에 관련 내용을 조회해 볼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요. 저도 전에 하도 질리게 다녀서 이래요. 일단 버팀목전세대출을 위한 꼭 있어야 하는 서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확정일자가 찍혀 있는 임대차 계약서

임차 보증금의 5% 이상을 납입한 영수증

주민등록등본

* 최근 5년간 주소변동이력이 포함된 1개월 내 발급분

* 필요시에 따라 초본, 가족관계증명서(1개월 내 발급분)

임차주택 등기사항전부증명서(=등기부등본)

소득확인서류

ex> 원천징수영수증, 소득 금액 증명원, 무소득자의 경우 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원)

* 재직기간 1년 미만인 근로자는 급여통장 사본 제출

재직확인서류

ex>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사업자 등록 증명원

 

일단 기본적으로 버팀목전세자금대출 공식 페이지에서 지정하고 있는 서류들 입니다. 이밖에도 개별적으로 대출을 실행하다보면 추가서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대출 상담을 먼저 받아보는 것이 우선이 될 듯 하군요!

마지막으로 버팀목전세대출을 취급하는 시중은행은 우리은행 / 국민은행 / 기업은행 / 농협 / 신한은행 입니다. 1금융권의 하나은행도 빠져 있네요~ 지역은행도 빠져있고. 그럼 직접 상담 받아보시고 원활하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