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자가 진단법 원인과 제거 방법

입냄새 자가 진단법 원인 및 제거 방법

 

입냄새를 없애기 위해 추천하는 방법

  • 아침식사 하기 

아침에 일어나면 입냄새가 나는 경우 아침식사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공복으로 위가 오랫동안 비어있으면 자칫 위산으로 인한 냄새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또 아침식사는 혀 표면의 설태를 없애고 침 분비를 촉진해 입냄새를 지워줍니다.다만,오렌지주스,과일 등 산이 많은음식은 피하고 아침에 흔히 마시는 모닝커피도 입속 수분을 떨어뜨리고 자극적인 만큼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입 속 청결 

구취를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청결 문제입니다.평소 양치질 등 치아관리를 소홓히하다보면 구취가 나기 쉽습니다.특히 충치와 잇몸염증 등 입속질환이 있다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혀의 백태가 쌓이는 경우 입안이 잘 마르는 구강건조증도 치과질환으로 유발해 구취를 발생시킵니다.

구강질환은 입속에 살고 있는 세균 때문에 발생하는데 세균들은 입속에서 단백질을 분해하며 휘발성 황화합물을 만들어냅니다.이것이 지독한 입냄새의 주범입니다.

입냄새를 줄이기 위해서는 입속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칫솔,치실,치간칫솔 등으로 관리하고 특히 양치 할때에는 혓바닥 안쪽,입천장까지 닦아내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스케일링,치석 등을 없애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충분한 수분 섭취 

입냄새의 원인으로 입안에 침이 부족해서 생깁니다.하지만 선천적으로 침 분비가 남보다 적다면?평생 입냄새를 해결할 수 없는 것일까요?그렇지 않습니다.입이 마르지 않도록 수분을 자주 섭취해준다면 입이 건조해지지 않고 입냄새를 예방하할 수 있습니다. 

다만,주스같은 당분을 포함한 음료는 오히려 입냄새를 더 심하게 만들고 치아 건강에도 해로울 수 있습니다.자고 일어나 입냄새를 없애고 싶다면 물 섭취를 충분히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입냄새로 알 수 있는 질환은?

 

입냄새의 원인은 대부분 구강질환의 문제이지만,그렇다고 무조건 구강에만 관련해서 입냄새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특히 소화기 질환 이외에도 간이나 신장질환 등의 문제가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입냄새는 주로 입속에서 살고 있는 세균이 원인입니다.

입속 세균이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휘발성 황화합물을 만들어내는데 이때 지독한 입냄새가 발생하는 것입니다.입안에 남은 음식물찌꺼기가 부패되는 것도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그러나 평소 양치질을 잘하는데도 입냄새가 난다면 다른 질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음식물 썩는냄새, 소화불량 

소화불량이나 역류성식도염 같은 질환이 있는 환자는 식도에서 발생하는 냄새가 입냄새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위장 내 출혈이 있는 경우 피 냄새가 입에서 날 수 있습니다. 

 

암모니아 냄새,콩팥병,무리한 다이어트 

오래된 재래식 화장실에서 맡아본 냄새인 암모니아 냄새가 난다면 콩팥 기능을 의심해야 합니다.콩팥에 문제가 생기면 암모니아 냄새나 생선 비린내가 날 수 있습니다.콩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암모니아가 배출되지 못하고 그래서 입안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나게 됩니다.

콩팥병이 아닌 갑작스러운 체중감량의 경우에도 암모니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특히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을 늘리는 황제 다이어트의 경우 탄수화물 대신 지방이 분해되면서 케톤이 생성되고 케톤에서 화학물질 냄새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입냄새,이비인후과 질환 

평소에 입냄새가 없는데 갑자기 입냄새가 발생한 경우라면 축농증이나 비염 같은 이비인후과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대부분 축농증이나 비염을 앓게 되면 코로 숨쉬기 어려워 입으로 숨을 쉬게 됩니다.입으로 숨을 쉬면 침이 마르고 입안이 건조해져 세균 번식이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입안 세균번식이 활발해지면 단백질 분해가 잘 일어나고 그만큼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달걀 썩은 냄새,간 질환 

달걀 썩은 냄새가 나면 해독작용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간질환의 경우 노폐물이 해독되지 않아 달걀 썩는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병으로 인한 몸속 특정한 대사의 결과로 해당 냄새가 나게 됩니다. 

 

하수구 냄새,편도결석 

목에서 이물감이 느껴지면서 입냄새가 난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야 합니다.편도결석은 편도의 작은구멍에서 나오는 분비물과 입안의 침 그리고 이물질 등이 섞여 결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이때 생기는 편도결석은 심한 악취를 풍기게 되는데 이것이 입냄새를 만듭니다. 

 

과일냄새,당뇨병 

입안에서 달콤한 과일 냄새 같은 아세톤향이 난다면 당뇨병을 의심해야 합니다.당뇨병 합병증인 케톤산 혈증이 있으면 혈액 속 케톤산 물질이 다량으로 생성되는데 해당 물질에서 과일이나 아세톤향이 나게 됩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