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온라인으로 쉽게 처리하는 방법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쉽게 하는 방법

지갑을 잃어버린 경우, 분실신고를 통해 재발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카드의 경우 카드사에 바로 전화로 신청을 하면 되지만, 운전면허증의 경우 분실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경찰서, 파출소 또는 면허 시험장을 방문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온라인으로도 쉽게 분실신고가 가능합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와 재발급을 쉽게 해결하는 방법

온라인에서 면허증을 재발급 신청을 할 경우 별도의 분실 신고를 하지 않고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요즘은 공인인증서 없이 카카오 페이 인증, 또는 휴대폰 인증만으로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의 경우,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서비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이라고 찾으시면 바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메인 메뉴에서 바로 운전면허증 발급 부분에 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하시면 바로 신청을 하실 수 있으며,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에서 제공하는 운전면허증재발급 서비스의 경우, 기존의 운전 면허증을 재발급할 경우 즉, 분실 재발급을 위한 분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운전면허증 재발급

위의 화면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간단한 자신의 개인 정보 입력 후 카카오페이 또는 구 공인인증서 (현 공동인증서) 또는 휴대폰 인증으로 쉽게 재발급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의 경우 온라인에서 쉽게 신청이 가능하나 실제 수령은 면허 시험장 또는 경찰서 방문을 통해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면허 시험장의 경우, 약5일 정도가 소요되면, 경찰서의 경우, 약15일 정도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또한 수령 가능시간은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업무시간에만 처리가 가능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위와 같이 신청 후 전화번호 또는 이메일을 입력하여 면허증이 자신이 원하는 곳에 도착하였을 경우 알람을 받을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2020년 부터 영문운전면허증과 국문면허증으로 선택하여 발급받을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시 기존의 국제 운전면허증의 기능을 할 수 있으나, 아직 많은 나라에서 동일하게 적용받을 수는 없다고 합니다.

비용의 경우, 영문 운전면허증의 경우, 10,000원이 국문 운전면허증의 경우, 8,000원이 청구됩니다.

신청 후 문자 또는 알림 메세지를 받으시면 신청하신 경찰서 또는 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수령이 가능합니다. 면허증 재발급 절차의 경우, 기존에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가지고 계신 경우,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가지고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온라인으로 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 신청시 사진은 기존의 면허증 사진을 활용합니다. 별도의 사진 변경이 필요할 경우, 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방문을 통한 분실신고와 재발급 절차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합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온라인으로 재발급신청을 하면 별도의 방문 절차없이 본인 인증만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발급된 운전 면허증은 경찰서 또는 면허 시험장 방문을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