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5가지!

염증은 감염이나 부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만성염증은 체중 증가와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와 염증을 일으키는 음식, 비활동적 생활방식은 만성염증 발생 위험을 증가시킵니다.그렇다면 과학적으로 입증 된 염증에 좋은 음식 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염증에 좋은 음식”

 


1.염증의 정의

염증은 특정 조직의 손상 또는 감염에 대한 일종의 생체 내 반응이며, 주요 매개체는 면역세포입니다.이러한 염증의 목적은 조직의 손상을 최대한 억제하고, 감염체를 제거하며 조직 재생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염증의 종류

염증은 조직의 손상된 부위나 감염 부위에 따라 급성 염증(acute inflammation)과 만성 염증(chronic inflammation)으로 나뉩니다.조직의 손상된 부위나 감염 부위가 작거나 일시적 일 때는 급성염증에 의해 해결되지만, 염증 부위가 크거나 만성적 감염 상태일 때는 급성염증에 의해 해결되지 않으며, 만성염증으로 진행됩니다.만성염증의 경우는 고질적인 염증성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3.염증에 좋은 음식 5가지

염증에 좋은 음식

오메가 3 풍부 생선 (연어,고등어,멸치 등)
연어, 정어리, 청어, 고등어, 멸치 등의 생선에는 긴 사슬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EPA와 DHA가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염증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칼륨, 마그네슘, 섬유질, 단일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아보카도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와 토코페롤 성분은 염증을 예방하고 암 발생 위험도 감소시킵니다.

녹차
녹차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가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염증을 줄이고, 세포 손상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리
체리에는 안토시아닌과 카테킨 등의 항산화물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질병 발생 위험도 낮춥니다.

올리브유
올리브오일에는 건강에 좋은 단일불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어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또한 심장질환과 암 등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위험을 감소시킵니다.올리브오일 중에서도 열이 가해지지 않은 채로 첨가물 없이 순수하게 생산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이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