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계획서 왜? 작성 해야 하는가?

사업 계획서를 작성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업 계획서는 사업이 나아갸야할 방향을 보여주는 로드맵이다.

 

창업을 준비하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과정에서 왜 사업 계획서를 작성해야 되는가? 정부 정책 자금에 지원하기 위해서 아니면, 외부 투자 유치를  받기 위해서, 외부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내가 생각하는 사업 계획서의 작성 이유는 다른 곳에 있다. 사업을 하는 도중에 방향성을 찾기 위해 사업 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업을 시작하면 정말 바쁘다.

 

어제 내가 무엇을 했는지, 오늘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내일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가끔은 이런 생각 조차 할 수 없을만큼 바쁘다. 사업을 위해 다른 사람과 미팅을 하고, 끝나면 다른 곳에 방문해서 행정 처리도 해야 하고, 직원들의 고충도 들어 주어야 하고, 고객의 항의 전화도 들어줘야 하고, 하면 할수록 일을 계속 늘어나고 직원이 일정 부분을 대신해 주고 있지만, 계속 시간에 쫓기고 살아간다.

24시간이 정말 짧다고 느껴질 정도이고, 주 5일 근무 시간이라는 것이 안타깝다. 7일을 일하려고 해도, 아니 6일을 일하려고 해도 여기저기 해야 할일과 선택해야 할 것 투성이다.

 

그런데, 왜 사업 계획서를 작성해야 하는가? 난 시간도 없다.

 

중요한 것은 사업의 방향성을 가지고 가기 위해서 이다. 내가 생각한 사업이 내가 처음에 결정한 바와 같이 잘 가고 있는지? 아니면, 어떻게 가고 있는지? 이런 방향성을 찾아가는 이유로 사업 계획서를 작성을 권유하는 것이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사업 계획서는 계속 바뀐다.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사업의 영역, 아니 판매하고자 하는 아이템은 지속적으로 한가지 혹은 한 카테고리만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내가 잘 하고 있으면, 다른 사람이 이것도 같이 해보자고 할 것이고, 내가 선택한 영역 혹은 사업 아이템은 수익성의 이유로 바뀔수도 있다.

사업의 방향성은 이 사업을 해서 어떠한 결과를 낼 것이고 이에 따른 수익은 어느 정도가 발생을 할 것이며, 현재 고정비는 어느 정도가 들어 갈 것이라는 것이다.

그럼 이런 방향성을 보여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사업 계획서이다.

 

사업 계획서를 작성한다.

 

사업을 하면서 잘 생각하지 않고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사업을 하신다면, 사업 계획서 작성을 해보시라고 한다. 필요에 의해서 하는 사업 계획서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내 사업에 내가 현재 어떠한 방향성 가지고 가야 하는지를 찾아가는 로드맵으로써의 사업 계획서이다.

 

사업 계획서를 작성한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지?

  • 사업 계획서 쉽게 작성하는 법
  • 사업 계획서를 가지고 손익 계산하는 법
  • 내가 가진 사업 계획서 1장 요약하는 법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소형suv차량 인기순위

소형suv차량 인기순위   1위는 티볼리입니다. 쌍용의 부활이 아닌가 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인기가 대단했습니다. 티볼리 에어부터해서 많은 버전이 나오고 있습니다.   2위는 르노삼성자동차의 QM3입니다. 티볼리 이전 소형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