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 효능, 한 눈에 보는 메밀 효능 5가지!

과거 춘궁기의 구황작물로 주로 먹었던 메밀은 최근 좋은 건강식품으로 알려지면서 각종 면류 및 묵, 만두, 전병, 차 등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메밀에 효능으로는 고혈압 등 성인병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 메밀 효능 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메밀 효능”


1.메밀이란

메밀 효능

메밀은 동아시아의 북부 및 중앙아시아, 바이칼호, 만주, 아무르강변 등이 원산지이고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각지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본래 함경도에서 주로 재배되었으나 현재는 이효석의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배경인 강원도 봉평의 지역 특산물로 자리 잡았습니다. 어린 메밀 잎은 반찬으로 먹고, 성숙한 잎과 꽃은 약재로 사용됩니다. 국수, 냉면, 묵, 만두, 전병 등 다양한 음식의 식재료로 사용되며 혈관 등 순환기 계통의 기능을 높이는 약재로도 활용됩니다.


2.메밀 5가지 효능

평소 소화 기능이 약하고 찬 음식을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가 잘 나는 사람은 메밀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예방]
메밀에는 루틴(Rutin)의 함량이 높은데, 루틴은 성인병과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며 이뇨작용을 도와 대, 소변을 원활하게 해주고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피로 해소]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1 풍부

[피부 미용]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비타민 B2 풍부
메밀에 함유되어 있는 시스틴 성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보습 작용

[간 건강]
메밀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손상된 간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효과적]
저칼로리이며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효과적
지방 연소 작용도 도와 비만 예방에도 좋습니다


3.메밀 고르는 법

메밀은 삼각형으로 각이 져 있는데, 모서리가 뾰족하고 낱알이 잘 여문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윤기가 돌면서 광택이 나는 것이 싱싱한 메밀입니다. 수입 메밀은 크기도 일정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긴 유통과정을 거쳐야 하다 보니 잘 여물지 않은 것이 섞여 있으며, 삼각형의 모서리가 뾰족하지 않고, 껍질의 색도 국산 메밀보다 짙은 편입니다.


4.메밀 보관 방법

메밀은 일반 잡곡류와 마찬가지로 밀폐 용기에 담아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밀을 가루로 구입한 경우에는 냉동 보관을 하고, 메밀묵의 경우에는 물에 담가 밀폐 용기에 넣은 후 냉장 보관하면 며칠은 보관할 수 있지만 쉽게 상하므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보관한 메밀묵은 끓인 물에 잠깐 담갔다가 꺼내면 말랑해져서 먹기가 좋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자동차세 연납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자동차세 연납 신청하는 방법 자동차세는 연납이라는 제도를 활용하면 10%를 감면하여 납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세 연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는 차량의 보유에 따라 과세하는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