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이 없는 이유는 하나다. 사고 싶은 물건이 없거나, 사고 싶은 조건이 아닌것이다.

1. 확률 높은 예측은, 정확한 사실을 분석할때 가능하다. 추측하지 말고 분석하라.

2. 감성영역과 논리영역을 구분해서 바라보라.

3. 목표는 단순하다. 첫째, 어제를 이긴다. 둘째, 고객이 더 많이 더 자주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4. 매출이 없는 이유는 하나다. 사고 싶은 물건이 없거나, 사고 싶은 조건이 아닌것이다.

5. 해당 브랜드의 장점과 단점은 그것을 구분하는 주체의 기호에 따르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대부분 장점이 곧 단점이 된다. 그러므로, 장단점은 어떤면에서 해당 브랜드의 특성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6. 상품이 많으면, 구매도 많아지는 것이 당연하다. 다만, 다량이 아니라 다양하게 갖추어야 하고, 감성적인면과 기능적인면에 있어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7. 더 빠르고, 더 단순해 지는 시대이다. 브랜드 네임, 브랜드 목표, 브랜드 가치등을 직설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지향하라.

8. 베이직 상품은 저렴하고, 많이 팔 수 있는 아이템이기도 하지만, 상품 수명이 긴 특성을 가졌다는 것이 중요하다. 베이직 상품을 위한 컨텐츠 제작에 최선의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이다.

9. 가능한 많은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상품을, 갖고 싶게 수 있게 하라. 예를 들어 “무난하고 평범한 기본티를 예쁜 모델이 입는것과 같이”, 무슨 말인지 아는 사람은 안다.

10. 가격 경쟁 전략은 죽을 위기에서 마지막 기회를 얻기 위해 써야 하는 비장의 카드이다. 전략적인 세일은 괜찮으나 전체적인 저가 전략은 비생산적이다. 브랜드 퀄리티를 높혀라. 고객은 같은 상품이면 더 번듯한 매장에서 구매한다.

11. C/S팀을 우대하라. 브랜드가 식상해지거나 성장에 정체가 찾아왔을때, 브랜드 리빌딩을 가능하게 하고, 시장확대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은 그들이 가장 잘 알고 있다.

12. 신입사원, 또는 전문 분야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사원이야 말로 회사내에서 우리가 만날 수 있는 가장 고객마인드가 남아 있는 인원이다. 자주 질문하고, 대화하라.

13. 우리의 직원은 보물창고이다. 그러나 문을 열어 꺼내기전에는 자기가 가진 보물을 보여주지 않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사원을 무시하지 말것. 그들에게도 애사심과 우리 브랜드에 대한 애착이 있으며, 가장 현실적인 개선안들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14. 시도하고, 시도하고, 시도하라. 사업은 삼할 타자가 아니어도 된다. 일할이면, 나머지 모든 실패가 덮힌다.

15. 매일 고객 후기를 읽어라.

16. 정기적으로 설문조사 이벤트를 실시하고, 질문내용을 업데이트 하라.

17. 경쟁사가 없으면, 경쟁사를 만들어라.

18. 무작정 따라하는 이들이 보이면 먼저 기뻐하라. 잘 하고 있다는 뜻이다. 그러니 또 따라하고 싶어질 다른 행동을 하라.

19. 고객의 이익 이전에 고객의 불편과 두려움을 공감하라.

20. 어제와 같은 결과라면, 내일도 같은 결과일 확률이 높다. 뭔가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뜻이다.

21. 광고 효율이 떨어지면, 운용 실력의 부족은 10%도 안된다. 브랜드가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는것 뿐이다. 잘 하고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좋은 결과가 나온다.

22. 어제 보다 100원만 더 팔아라. 그게 안된다면, 경영자 자신의 무능이다.

23. 왜 안살까는 고민하지 마라. 혼자서 상상하는 것 밖에 할 수 있는게 없다. 그 시간에 왜 샀을까를 연구하라.

24. 상품 설명을 계속 고객 반응에 맞추어 개선하고, 보강하라. 상품 출시때에는 우리가 상품을 정의 하지만, 구매가 일어날수록 고객이 다시 상품을 정의한다. 그것이 사용자 경험이다.

25. 고객 입장에서 편리하다면, 무조건 적용하라. 예를 들어 네이버페이 같은.

26. 객단가 상승 유도는 비싼 상품 판매를 통해서도 이루어 지지만, 많은 상품 구매 유도를 통해서도 이루어 진다.

27. 반응 있는 상품의 재고 보유를 두려워 하지 마라. 관리는 성장을 가로 막는다.

28. 매출은 구매하고 싶은 상품과 구매자의 만남에서 이루어진다. 매출 상승을 원한다면, 구매가 발생할 상품 구성과 고객의 구매편의에 집중하라. 매출은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따라 오는 것이다.

29. 뭘 잘못하고 있는것 같은데, 뭘 잘못하고 있는건지 모르겠으면, 고민하는데 시간쓰지 말고, 고객에게 직접 물어보라. 깜짝 놀라게 될것이다.

30. 지금 광고와 홍보 비용의 투자 비율과, 매출 발생 비율에 있어, 모바일 영역이 60%를 넘지 못하고 있다면, 대부분의 경우 시나브로 망해가고 있다고 생각하면 맞다. 절대 확실하다.

31. 보여주고 싶은것 말고, 보고 싶어 하는 것을 보여줘라.

32. 우리 아니면 경험할 수 없는것, 그것이 상품이건, 서비스건, 감성이건, 무엇이건간에 바로 그것이 우리 브랜드의 핵심가치이다. 거기서 출발하라.

33. 자주 생각해 보라. 우리가 없어지면 안되는 사람들은 누구이고, 그들은 왜 그렇게 생각할지를.

34. 맘에 안드는 직원이 있다면, 당신의 맘에 안드는 것이다. 고객의 맘에도 안드는 사람일지는 한번 더 생각해 봐야 한다. 당신이 본 그의 단점이 사실 그만의 개성일 수 있고, 그 개성이 우리 브랜드의 가능성이 될 수 있다.

35. 경영자는 초조해 하지 않아야 한다.

36. 관리는 지키는 것이다. 리더는 파괴가 본분이다. 그것을 혁신이라 부른다.

37. 공부해서 사업하지 마라. 그럴거면 학교에 가라. 사업을 시작했다면, 매일 새로운 실천을 하라. 매일 고객에게 물어보라. 매일 고객에게 응답하라. 공부하러 다닐 시간에 시.도.하.라.

38. 맞고 틀리고를 따지지 마라. 그건 신의 영역이다. 다름을 인정하고, 또 스스로 다름을 추구하라. 그것을 차별화라고도 부르고 자존감이라고도 부른다. 존재의 이유이다.

39. 기업의 목표가 이윤추구라고 한다면, 좋은 기업이 되어야 이윤이 잘 날것이고, 좋은 기업이 되려면 인재가 많아야 할것이다. 그러니 기업의 목표는 인재 양성이다.

40. 사업이 어렵다, 힘들다, 잘 안된다. 라고 하지 마라. 아무도 당신 주변에 다가 오지 않을것이다. 그러다 진짜 망한다.

41. 모든 사장을 존중하라. 이미 특별한 사람들이다. 존중하면 배울게 많아진다. 잘 배우면 시간을 앞당기고, 효율을 높힐 수 있다.

42. 무엇 때문에로 살지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로 살아라.

43. 누구나 할 수 있다면, 당신이나, 당신의 회사, 당신의 브랜드가 할 일이 아니다.

44. 지금 당장 마태복음 7장 12절을 찾아 읽어라.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있을것이다. 참고로 나는 기독교인이 아니다.

45. 새로운 시도를 하는것이 두려울때는 마태복음 7장 13절 에서 14절을 읽어라. 실천의 이유에 대한 확신을 얻을 수 있을것이다. 다시 참고로 나는 기독교인이 아니다.

쓰다보니, 이러다가 밤샐것 같고, 섹션 구분도 안되고 중구난방이네요.

컨설팅 하면서, 회사 경영 하면서, 제가 오랫동안 반복해서 했던 말들을 생각나는대로 적어 보았습니다.

혹, 어떤 중소사업자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페이스북 박종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