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부등본 신청 방법

등기부등본 신청 방법

등기부등본이란? 부동산에 관한 권리 관계와 부동산의 상황을 기재하는 공적 장부를 이야기 합니다. 부동산 등기부 등본은 주택 또는 토지 등 매매 또는 임대 계약할 때, 등기부등본을 확인해야 합니다. 등기부 등본은 부동산의 소유자의 허랑 없이도 열람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으며, 이를 통해 명의, 담보 및 저당 관계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

부동산 등기부 등본의 경우, 주민센터 또는 민원 발급기를 활용하여 발급받을 수 있지만, 집에서도 인터넷을 통해서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검색창에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를 찾으셔야 합니다. 그럼 아래에 보시는 것과 같이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등기부 등본을 열람 또는 발급 받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 있는 등기열람발급 메뉴를 통해 또는 가운데 부동산 등기 부분을 클릭하고 열람 또는 발급을 누르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발급을 위해 필요한 것은 보안 프로그램의 설치 입니다. Active X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열람 또는 발급이 가능합니다. 보안 프로그램 설치 및 발급에 관한 문의가 있을 경우, 요즘은 원격 지원 서비스를 통해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원격 지원서비스 전화번호 1544-0770으로 연락하시면 발급, 열람에 관한 프로그램에 관해서 원격으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등기부 등본의 인터넷 열람 또는 발급은 몇가지 검색을 찾아서 찾으실 수 있으며, 메뉴에 보이는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찾고자 하는 부동산이 토지인지 아니면, 건물인지 그리고 지번은 어떻게 되는지 또는 부동산의 고유 번호를 알고 계신다면, 고유 번호를 통해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 인터넷 등기부 등본 열람 방법

 

 

등기부 등본 열람 및 발급 비용

등기부 등본의 단순 열람의 경우, 건당 700원의 비용이 소요가 되며, 발급의 경우, 건당 1,000원의 비용이 소요가 됩니다. 회원 가입을 하여 등기부 등본 열람 또는 발급을 진행하였을 경우, 다수의 건에 대한 비용을 한번에 결제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비회원일 경우, 건당으로 결제 비용을 처리해야 합니다.

 

등기부 등본 보는 방법

등기부 등본의 경우, 크게 3부분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토지 또는 부동산의 소재지 및 용도, 구조 등이 기재된 표제부와 토지나 건물등 부동산의 소유권에 관련한 갑구, 그리고 토지 또는 건물의 저당권, 전세권, 지역권, 지상권등이 기론된 을구가 있습니다. 매매 또는 임대시 내가 원하는 정보와 일치하는지를 등기부 등본 을 통해서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 저당권의 경우, 다른 부분보다 면밀히 검토하셔야 합니다.

 

등기부 등본 프린터 문제 해결 방법

등기부 등본 또는 정부 기관에서 프린터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특정 프린터에 대한 출력을 불가능하게 막아 두었기 때문이며, 다른 방법으로 저장할 수 없습니다.

이때,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프린터에서 PDF로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PDF로 1차 저장 후 출력을 하시면 문제를 해결 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아파트 취득세 계산기

아파트 취득세 계산기 아파트 매매시 내가 내야하는 취득세는 과연 얼마일까요? 수시로 변경되는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서 이전에 비해서 내야하는 등록세와 취득세가 많이 올라갔다고 합니다. 정부의 7.10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