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전염성,초기증상,예방접종 가격,좋은음식,치료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들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체력이 약해 면역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피곤하게 되면 입주변에 수포가 잡히고 고통또한 심합니다.

혹시 본인에게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적이 있다면 대상포진이 아닌가 생각해야 합니다.오늘은 대상포진에 대한 모든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이란 피부의 한곳에 통증과 함께 발진과 수포들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수두를 유발하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로 인해 초래되는 질환입니다.대상포진이라는 말은 글자 그대로 띠 모양의 발진이라는 뜻으로 피부분절을 따라서 신체에 띠모양의 발진과 수포를 만드는데서 유래하였습니다.

이 질환은 예전에 본인도 모르게 수두에 걸린 적 있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한 사람에게만 생깁니다.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수두를 앓게되어 증상이 나타나거나 혹은 무증상으로 지나치게 됩니다.

이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이러한 첫번째 감염 이후 우리 몸의 신경 세포의 어딘가에 남아있게 되는데 대부분은 우리몸의 면역체계가 수두 바이러스를 신경세포의 내부에 남아있고 호라동하지 못하도록 억제하고 있는 상태가 유지됩니다.

수년 혹은 수십년이 흘러 나이가 들게 되거나 후천성면역결핍증(에이즈)를 앓거나 우리몸의 면역체계를 약화시킬 수 있는 약물이나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에는 이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면역체계의 감시를 피하고 다시 활동을 시작하게 되어 대상포진을 유발하게 됩니다.

2.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약해져 몸 속 신경뿌리에서부터 염증을 동반하는데 대부분 연령대가 높은 사람들이 주로 겪는 질환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스트레스가 많은 젊은층까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대상포진의 초기증상으로는 발열,오한,근육통 등이 나타날 수있습니다.

감기로 오해하기 쉽지만 가볍게 생각하고 무시하면 더욱 고통스러워 질 수 있습니다.통증 부위의 피부 표면에 발진과 수포가 일어나고 초기증상과 함께 붉은반점 후 물집이 잡히고 고름이 차고 딱지가 됩니다.단순포진은 물집이 입이나 엉덩이,항문주변,성기 등에 나타나는 것과 달리 대상포진은 아예 얼굴이나 몸통 등에 증상이 나타나고 몸 한쪽 부분에서만 띠 형태를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3.대상포진 예방접종,치료방법 

대상포진 치료로는 항바이러스와 소염진통제를 처방해 신경손상과 치료를 돕는 방법이 최선의 방법입니다.가려운 부위는 대상포진연고 약을 처방하는데 딱지가 떨어지면 보통 자연치유 하지만 기간이 상이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50세 이상 성인에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시행하게 됩니다.예방접종의 효과는 100%가 아니지만,대상포진 발생은 50%,그리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발생은 60%정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예방접종을 한 사람은 대상포진을 앓더라도 훨씬 가볍게 앓고 지나가게 됩니다.

70~80대에 예방접종을 할 경우 효과가 떨어지므로 비용 대비 효과가 가장 큰60대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50대 이하의 연령군에서는 권장되지 않습니다.대상포진을 한번 앓은 환자에서도 재발 방지 목적으로 치유 1년 후 접종 가능합니다.

4.대상포진 전염성 

이미 수두를 앓은적 있는 사람들은 수두바이러스에 의한 최초 감염 후 신경절에 잠복하고 있는 수두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대상포진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이전에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대상포진 전염이 가능한데,대상포진 환자의 물집이 터진 후 진물에 의한 접촉이 대부분이고 드물게 공기감염의 경로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두를 앓은적 없는 사람이 대상포진을 앓고 있는 사람과 접촉했다면 발병을 차단하기 위하여 수두 예방접종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5.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대상포진을 치료하려면 우선 신체의 면역력을 높여야 합니다.그러기 위해서는 신체에 부족한 영양소를 채울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좋습니다.권장 음식으로는 라이신 함량이 높은 가금육과 생선,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마늘,통증을 진정시키는 미역 등이 있습니다.

반대로 대상포진에 걸린 시기에 피해야 하는 음식은 바로 아르기닌 함유 식품입니다.아미노산 아르기닌은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증식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또 가공 식품 섭취도 좋지 않습니다.대상포진에 걸린시기에는 미네랄,비타민 등의 섭취를 늘려야 하는데 가공식품에는 이런 성분이 적기 때문입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모바일 공무원증
모바일 공무원증 발급 방법

모바일 공무원증 발급 모바일 공무원증 서비스 시작 모바일 신분증 시대를 여는 정부 공식 모바일 공무원증이 지난 1월 12일 부터 도입되었습니다. 공무원증은 2003년 플라스틱 공무원증으로 개편된바

더 읽어보기
전월세보증금대출 자격 지원 총정리

현재 주택도시기금에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을 대상으로 많은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그 중 여유자금 부족으로 주거 마련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은 중소기업 취업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