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 증상 , 여름 감기? 여름철 흔한 증상 냉방병이란?

냉방병은 병이라는 단어가 붙긴 하지만 실제로 의학적으로 뚜렷이 정의된 질병은 아닙니다.냉방병은 일종의 증후군으로 냉방을 하고 있는 실내에 오랜 시간 머물 경우 나타나는 가벼운 감기 · 두통 · 신경통 · 근육통 · 권태감 ·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냉방병 증상 으로 봅니다. 그렇다면 냉방병 증상 의 원인 , 예방법은 무엇일까요?


1.냉방병 증상 원인

우리가 흔히 냉방병이라고 부르는 것의 원인은 3가지로 구분됩니다.

냉방병 증상

상기도 감영 증상
레지오넬라증
밀폐 건물 증후군

1)상기도 감염 증상
일반적으로 상기도 감염, 즉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 일부는 주로 겨울에 유행하는 경향이 있으나 여름에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실내 기온을 외부 기온보다 낮게 유지하는 여름에 바이러스가 활성화된 일부 감기 환자는 다른 사람들에 비해 냉방된 실내 환경을 더 힘들게 느낄 수 있으며, 두통, 목 통증, 콧물, 전신 위약감 등의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레지오넬라증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세균들로 오염되어서 이 세균들이 냉방기를 통해서 빌딩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감염시키는 것을 말합니다.이 세균을 ‘레지오넬라‘라고 하며, 일종의 감염성 질환입니다.이 균은 냉방기 내에서 잘 서식하고, 같은 냉방기를 사용하는 건물 전체에 퍼지며 특히 허약자나 면역 기능이 약화된 사람에서 주로 감염됩니다.
이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냉방기의 청결유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므로 정기적인 냉방기 점검과 필터 청소가 필수적이다.

3) 밀폐 건물 증후군
‘빌딩증후군’의 일종으로, 시원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게 위해서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을 때 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현대적인 건물의 실내에서는 창문을 열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어 환기와 냉난방을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빌딩에서 흔히 잘 발생합니다.
주로 두통을 호소하며 눈, 코, 목 등이 건조해져 따갑거나 아픕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어지럽거나 피로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환기를 통해 화학성분을 외부로 내보내야만 빌딩증후군의 원인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창문을 통해 환기를 해야 하며, 중앙환기 시스템의 경우 환기의 횟수 및 강도를 강화해야 합니다.


2.냉방병 예방법

예방법

1)실내외 온도차를 5~6℃로 유지한다.
온도 변화가 5~6℃를 넘어가면 우리의 몸은 바뀌는 온도에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바깥 기온을 고려하여 여름철 적정 실내온도를 24~27℃ 내외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하루 3번 30분씩 실내 공기를 환기한다.
여름철 적정 실내 습도는 60%이지만 냉방을 유지하기 위해 창문을 계속 닫아 두면 실내 습도가 급격하게 떨어지고 그 결과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창문을 계속 닫아 둘 경우 공기를 탁하게 하는 오염 물질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해 호흡기 증상을 야기할 수 있어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3)냉방기를 1~2주에 한 번씩 청소한다.
작년에 냉방기를 사용하고 청소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가동할 경우 겨우내 냉방기에서 서식하던 레지오넬라균이나 곰팡이가 공기 중으로 퍼져나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해 냉방기를 처음으로 켜기 전에 반드시 청소를 해야 하며, 세균이나 곰팡이가 서식하기 쉬운 필터는 최소한 2주에 한 번씩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하는 방법 부동산 거래시 필수로 확인해야할 부동산 등기부 등본, 집이나 건물 거래 임대시 필수로 확인을 해야하는 등기부등본, 부동산에서 거래를 하는 시점의 경우,

더 읽어보기
무직자 소액 대출 가능한 곳

무직자 소액 대출 가능한 곳 직업이나 소득이 없는 사람들은 대출을 받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최근 무직자들에게 별도의 소득증빙 자료를 요구하지 않고 간편하게 대출이 가능한 무직자소액대출쉬운곳이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