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수령액은

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 연금 예상 수령액

날이 갈수록 길어지는 평균 수명, 노후 준비는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한국에서는 국민 연금을 가입하여 노후에 받을 수 있는 안전 장치를 해놓고 있습니다. 국민 연금의 경우, 정부가 운영하는 제도로 국내 거주 이며, 만 18세 부터 60세 미만에 소득이 있을 경우, 국민 연금을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노후 생활에 필요한 최소 생활비 과연 얼마인지 알고 계신가요?

이전 연구 결과에 의하면, 노후 생활을 위한 최소 생활비는 1달 기준 1인당 154만원이라고 합니다.

국민 연금의 경우, 매월 납부해야 되는 것으로 매월 소득 본인부담에 4.5%에 해당하는 금액을 납부하게 됩니다.

그럼 내가 낸 국민 연금, 과연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를 알고 계신가요? 요즘은 국민 연금 사이트를 통해서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 연금 과연 얼마일까요?

 

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 연금 한번에 조회하는 방법

 

위에 그림에서 보시는 것 처럼, 국민 연금 홈페이지 (https://www.nps.or.kr/jsppage/main.jsp) 접속 후 내 연금을 클릭하시면, 다음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국민 연금 예상액을 클릭하시면, 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 연금 수령액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 연금 수령액을 정확히 확인해 보시기 위해서는 공인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또는 카카오 페이를 통한 로그인으로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국민 연금을 나이가 들어서 수급을 하게 되면, 노령 연금이라고 하며, 60세까지 납입을 하였을 때, 만 62세 부터 수급이 가능합니다. 최소 가입 기간은 10년이며, 만 62세가 되는 날부터 수급이 가능합니다.

 

국민 연금 조기 노령 연금 제도

국민 연금의 경우, 연금을 10년 이상 납부하였고, 소득이 없는 경우, 지급 개시 연령을 5년 전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조기 노령 연금이라고 합니다.

국민 연금은 다른 연금에 비해 소득에 맞추어 납부했던 세금 보다 연금이 수령 당시의 가치로 재평가 되어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매년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여 연금액이 조정이 됩니다.

또한 국민 연금의 경우, 압류 또는 담보로 제공 할 수 없습니다. 이는 국가에서 국민에게 지급되는 연금이기에 가능합니다.

요즘은 국민 연금 수령액을 모바일 어플로도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하며, 인증을 할때 카카오 페이를 통해서 쉽게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국민 연금 수령액 증액이 가능할까요?

국민 연금을 받기 전에 개시전 전부 또는 일부를 연기할 수 있으며, 1년 연기시마다 연금액의 연 7.2%의 가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소득이 없는 사람이라면? 지역 가입자로도 국민 연금 가입이 가능하며, 직장이 없는 전업 주부, 무직자도 가입을 할 수 있고 똑같은 연금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지역 가입의 경우, 직장에서 지원하는 50%의 혜택을 받을 수 없어 전액을 납입하여야 합니다.

가입 기간을 연장하는 것은 어떻게?

60세가 되었을 때, 가입 기간이 10년을 채우지 못해, 연금 수령을 받지 못할 경우, 가입 기간을 연장하여 더 많은 금액을 받기 위해 임의로 65세 까지 연금을 납입할 수 있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등기부등본 열람 무료

등기부등본 열람 무료 부동산 거래시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서류 그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바로 등기부 등본입니다. 등기부 등본에는 현재 부동산의 상황에서 이전 상황까지 부동산에 대한 권리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