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폐지 날짜 및 전자 서명

최근 정부의 발표에 따라 2020년 12월 10일 부터 공인 인증서가 폐지가 되게 됩니다. 그럼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될까요?

공인인증서 폐지 날짜 및 전자서명

21년간 온라인에서 은행 거래 또는 인증을 위해 만들어진 공인인증서가 폐지가 되게 됩니다. 기존 인터넷 뱅킹 또는 보안 인증을 할때 마다 항상 공인 인증서 발급 받고 등록 후 1년마다 재갱신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지게 됩니다.

공인 인증서를 폐지하는 이유는 기존에 인증서를 보관 및 재갱신하고 사용하기 불편하였고, 다른 기기에서 인증서를 가져오기 위해서 액티브엑스등의 문제로 인해서 많은 사람이 활용하기 어렵다는 이유가 계속 나오게 되면서 폐지가 되게 되었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이야기를 하면 완전히 폐지가 되어 없어지는 것이아니라, 기존의 공인인증서 인증 만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 변경이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은행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

새롭게 개정된 전자서명법에 따르면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신원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과는 다른 전자 서명을 활용하게 되며 달라지는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먼저 이전에 문제가 많았던 액티브엑스의 실행 및 설치가 필요가 없게 되었으며, 전자 서명 가입시 비대면으로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현재 휴대폰을 활용하여 생체 정보 및 PIN등의 간편 비밀 번호로 대체되게 됩니다.

이전의 공인 인증서의 경우, 한번 발급 받으려면 액티브엑스 및 관련 실행 파일을 받은 후 본인 인증 절차를 걸쳐야 하기 때문에 제약이 많고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이런 절차를 거치지 않고 누구나 쉽게 휴대폰으로 활용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개정된 법에 따르면 기존 공인 인증서를 사용했던 분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기존 인증서의 경우, 유효 기간 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를 마련 중이라고 합니다.

 

공인 인증서 폐지로 사용할 수 있는 전자서명

공인 인증서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전자 서명의 경우, 현재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업체로는 카카오페이, 패스, 뱅크 사인등이 있으며, 패스의 경우, 현재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 숨은 정부 지원금 등의 서비스 등으로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 입니다.

1분만에 패스 가입하는 방법

패스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운전 면허증

패스 숨은 정부 지원금 찾는 방법

대표적인 대체 인증 전자 서명의 공통점은 별도의 프로그램의 설치 없이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핀번호 입력 및 생체 인증을 활용하여 본인의 인증이 가능하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공인 인증서가 폐지가 되면서 앞으로 전자 서명의 활용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공인 인증서의 경우, 금융 결제원등 정부 지정 전자 서명 5개 업체로 한정이 되어 있었으나, 개정된 법에 의하여 민간 인증 업체의 전자 서명도 똑같은 법적 효력을 부여받는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2020년 12월 10일자로 폐지가 되며, 대체 서비스로는 현재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시는 패스, 카카오페이, 뱅크 사인등을 활용하여 쉽고 간단한 인증 절차를 진행하실 수 있게 됩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알집 다운로드 방법

알집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집이란? 온라인 상에서 파일을 보내거나, 다운 받을 경우, 하나의 파일로 쉽게 묶어서 보낼 수 있는 툴로 다운 받은 파일을

더 읽어보기
주식 예수금
주식 예수금이란?

주식 예수금이란? 처음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이시라면, 주식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조금은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주식 ‘예수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예수금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