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계급표,계급장,순서 정보

한눈에 알아보는 경찰 계급

경찰 계급의 경우, 잘 알 수 없는 것이 현실 입니다. 관심이 없으면, 잘 모르고 있는 경찰 계급 쉽게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찰은 대한민국의 국민의 생명과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고 범죄를 예방,진압,수사 하며 주요시설을 경비하고 요인을 경호하며 대간첩,대테러 작전을 수행하고,치안정보를 수집,작성,배포하며 교통의 단속과 위해를 방지하며,외국의 정부기관 및 국제기구와의 국제협력을 꾀하며 그 밖의 공공의 안녕과 질서를 유지하는 임무를 맡은 조직이며 해양에서의 경비,안전,오염 방제,해상에서 발생한 사건의 수사를 담당하는 조직을 말합니다. 

 

경찰 계급장의 의미 

한국 경찰의 계급,경찰의 계급은 총11개로,크게 순경~경사,경위~총경,경무관~치안총감의 세 단계로 구분됩니다.각각의 단계는 계급장을 이루는 기본 도안이 다르며 그 임의 격도 차이가 있습니다.순경~경사 계급장 하단부와 경위~총경 계급장 가운데의 태극장은 만물의 근원으로서 대한민국과 국민을 상징하고 꽃잎으로 쌓여있는 무궁화 봉오리는 곧 무궁화꽃으로 피어날 수 있는 희망과 가능성을 표현한 것으로 치안 최일선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경찰 기본임무를 성실히 수행하면서도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무궁화 꽃으로 활짝 피어날 수 있는 희망과 가능성을 지닌 경찰관을 의미합니다. 

경무관~치안총감 계급장이 보여주는 5각은 충,신,용,의,인 다섯가지의 경찰이 지향하는 가치개념을 의미하며 이를 바탕으로 위로는 국가와 국민을 받들고 아래로는 경찰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경찰의 수뇌부를 의미합니다. 

 

경찰 임용

경찰의 임용은 계급에 따라 여러 가지 경로로 이루어집니다.경찰청 소속 총경 이상의 경찰공무원은 경찰청장의 추천을 받아 행정자치부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용하고,국민안전처 소속 총경 이상의 경찰공무원은 국민안전처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용합니다.다만 국민안전처 소속 치안총감은 대통령이 임명하고 총경의 전보,휴직,직위해제,강등,정직 및 복직은 경찰청장이 합니다. 경정 및 순경의 신규채용은 공개경쟁시험으로 합니다.경위의 신규채용은 경찰대학을 졸업한 사람 및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격을 갖추고 경찰간부후보생 공개경쟁시험으로 선발된 사람으로서 교육훈련을 마치고 정하여진 시험에 합격한 사람 중에 합니다.그 외에 필요에 따라 경력경쟁채용시험이나 특별히 지정한 경우에 개별 임용하는 경우를 경찰공무원법에 별도로 두고 있습니다.

 

경찰 계급 순서,계급장

순경,경장,경사 

순경,경장,경사는 일선 지구대와 경찰서,기동대 등에 근무하는 치안실무자로서 국민과 가장 밀접한 업무를 수행하며 경찰의 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는 하단부 태극장 위에 2개의 무궁화 잎으로 싸여있는 무궁화 봉오리 수(2~4개)로 구분됩니다. 

 

한편,무궁화 중심의 태극장은 만물의 근원으로서 대한민국과 국민을 상징하며 이를 감싸는 무궁화 꽃잎은 5장으로 각각 경찰이 지향하는 개념인 충,신,용,의,인을 의미합니다.또 무궁화 봉오리는 곧 무궁화 꽃으로 피어날 수 있는 희망과 가능성을 표현합니다. 

 

경위,경감,경정,총경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수로 구분되는데 경위는 1개,경감은 2개,경정은 3개,총경은 4개입니다.중앙의 태극장은 만물의 근원으로서 대한민국과 국민을 상징하며 이를 감싸고 있는 무궁화는 조직 내에서 가장 중추적인 위치에 있는 중견 경찰간부를 의미하는 것으로,경찰조직의 중간 위치에서 국가를 수호하고 국민에게 봉사하는 경찰임무를 가장 능동적,활동적으로 수행하면서 경찰조직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경찰을 의미합니다. 

 

경위는 지구대 순찰팀장,파출소장,경찰서 계급장,경찰청,지방청 실무자로 근무하는데,경찰대학 4년 졸업 후 임관하면 경위가 됩니다.경감은 지구대장,경찰서 주요 계장 및 팀장(생활안전,강력,정보 2등)경찰청,지방청 반장급으로 근무합니다.경정은 경찰서 과장,경찰청,지방청 계급장으로 근무합니다.총경은 경찰서장,경찰청 지방청 과장급으로 근무합니다. 

 

경무관,치안감,치안정감,치안총감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둘레에 같은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태극무궁화의 수(1~4개)로 구분합니다.경무관은 1개,치안감은 2개,치안정감은 3개,치안총감은 4개입니다.태극무궁화의 중앙에 있는 태극장은 만물의 근원으로서 대한민국과 국민을 상징하고 이를 감싸고 있는 5개의 무궁화는 5각으로 배치되어 하나의 큰 모양의 무궁화로 승화된 것으로 경찰 조직의 최상위 계급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태극무궁화 5각은 충,신,용,의,인 다섯가지의 경찰이 지향하는 가치 개념을 의미하고 이를 바탕으로 위로는 국가와 국민을 받들고 아래로는 경찰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경찰의 수뇌부를 의미합니다. 경무관은 지방청차장,서울,부산,경기,인천 등 지방청부장,경찰청 심의관,경찰수사연수원장 급으로 근무합니다.치안감은 지방경찰청장,경찰교육원장,중앙경찰학교장,경찰청국장급으로 근무합니다.치안정감은 경찰청 차장,서울,부산,경기,인천지방경찰청장,경찰대학장급으로 근무합니다.치안총감은 경찰의 총수인 경찰청장으로 근무하게 됩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아파트 취득세 계산기

아파트 취득세 계산기 아파트 매매시 내가 내야하는 취득세는 과연 얼마일까요? 수시로 변경되는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서 이전에 비해서 내야하는 등록세와 취득세가 많이 올라갔다고 합니다. 정부의 7.10

더 읽어보기
무직자 소액 대출 가능한 곳

무직자 소액 대출 가능한 곳 직업이나 소득이 없는 사람들은 대출을 받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최근 무직자들에게 별도의 소득증빙 자료를 요구하지 않고 간편하게 대출이 가능한 무직자소액대출쉬운곳이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