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의 효능 이런것들이 있습니다.

감자의 효능

감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자는 쌀, 밀, 옥수수와 함께 4대 작물로 꼽히고 있는 구황 작물입니다.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이용되어 친숙한 식품이 바로 감자 입니다. 감자의 전분은 위산 과다로 생긴 질병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고 손상된 위를 회복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감자의 효능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미백 효과, 감자는 비타민과 섬유소가 풍부하여 주로 감자즙을 피부에 발라 팩으로 활용하면, 피부 미백 및 진정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 효과 감자의 불소화물은 대장에 유익한 미생물 발육에 좋은 영양원이 된다고 합니다. 이때, 증식한 미생물은 장벽을 자극함으로써 변비를 치료 하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빈혈 예방에 효과, 감자의 경우, 사과보다 3배가 많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철분이 잘 흡수 될 수 있도록 하여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감자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나트륨 등 유해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좋은 감자를 고르는 방법

감자를 손으로 들었을때, 가장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것은 단단한 것을 골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묵직하고 단단한 것이 좋은 감자를 고르는데 가장 기본이며, 잘 여물수록 묵직하고 단단해지는 것이 감자의 특징이라고 합니다.

또한 감자의 표면에는 흠집이 적고 씨눈이 적게 분포되어 있는 것이 좋은 감자라고 하며, 주름이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는 표면에 흠집이 있거나 물기가 있는 감자의 경우, 오랜 기간 보관이 어려우며, 쉽게 상하기 때문에 잘 건조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감자의 껍질이 일어나 있는 경우, 상대적으로 너무 일찍 수확한 것으로 무르고 싱겁습니다. 또한 저장 기간이 오래 될 수록 수분이 감소하여 표피에 주름이 많이 생기고 색이 검어지면서 무게가 가벼워진다고 하니, 이런 감자는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자의 보관 방법

감자를 많이 구매하는 경우, 주로 박스 또는 망의 형태로 구입을 하게 됩니다. 오랜 기간의 보관을 위해 가장 먼저 썩은 감자를 골라내셔야 합니다.

감자 보관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통풍이 잘되고 서늘하면서 직사광선을 받지 않는 어두운 곳에 저장을 하면, 감자의 전분을 분해해주는 효소인 아밀라아제와 말타아제가 천천히 단맛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대량 보관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통품이고 감자는 8도 이상에서는 싹이 나고 영하 1도 에서는 얼게 되므로 1~4도 정도의 온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