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오늘은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알아볼게요. 보건복지부에서는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라 저소득층 가계를 대상으로 자활에 필요한 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자산형성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업이 지원하는 통장은 ① 청년희망키움통장, ② 희망키움통장 1, ③ 희망키움통장 2, ④ 내일키움통장 이렇게 총 네 가지입니다.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이름이 비슷해서 뭐가 뭔지 헷갈리기도 하고 찾아보기 어려우셨죠? 그래서 오늘은 네 가지의 통장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1. 목적 : 기초생활 보장제도에서 생계 급여 지원을 받는 청년이 수급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2. 가입자 : 기초생활보장제도에서 생계 급여를 받고 있으며 일하고 있는 15~34세

* 전액 수령 조건 : 3년 내 생계 급여 탈수급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청년 희망키움통장은 가장 최근에 나온 통장으로 근로 소득 중에서 10만 원을 일괄 공제하여 가입자의 저축으로 지원하고, 소득에 비례한 장려금을 매칭해서 지원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지급되는 생계급여액에 10만 원이 더해지므로 해당 10만 원을 본인의 청년 희망키움통장의 저축액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 게다가 추가로 적립되는 장려금은 본인의 근로소득이 많아질수록 비례해서 늘어나며, 최대 48만 5천 원까지 많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장려금과 저축액은 가입자가 3년 후 탈수급자가 된다면 전액 수령 가능하다고 해요. 단, 이미 청년희망키움통장을 해지하여 본인 적립금과 지원금을 수령한 사람은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희망두배청년통장, 일하는 청년통장 같은 사업에 지원하고 본인 적립금과 지원금을 수령한 사람도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희망키움통장 1

1. 목적 : 일하는 생계, 의료 수급 가구가 목돈을 마련하여 탈빈곤 할 수 있도록 본인 저축액에 자립자금을 지원하는 것.

2. 자격 : 기초생활보장제도에서 의료 및 생계지원을 받고 있으며 현재 일하고 있는 가구. 단, 소득 인정액이 현재 중위소득의 40%에 해당하는 금액의 60% 이상일 때

* 전액 수령 조건 : 3년 내 생계, 의료지원 탈수급

희망키움통장 1은 간단하게 말해서 일을 할수록 인센티브가 주어지는 형식인데요. 지원받는 적립금이 가구 소득에 비례해서 일정하게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평균적으로 소득 10만 원이 증가할 때마다 지원금은 8.5만 원이 올라간다고 해요. 이 지원금 역시 탈수급 시 전액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희망키움통장 1에 가입하는 사람은 본인이 저축하는 금액이 있습니다. 월 5만 원이나 월 10만 원의 선택지 중 하나를 골라서 저축할 수 있는데요. 중간에 딱 한 번! 5만 원을 선택한 사람들은 10만 원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희망키움통장1에 적립된 돈은 지자체에서 승인받은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택 구매 및 임대, 교육, 기술 훈련, 혹은 소규모 창업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희망키움통장 2

1. 목적 : 목돈을 마련하여 탈빈곤 할 수 있도록 본인 저축액에 자립자금을 지원하는 것.

2. 자격 : 주거, 교육비 지원을 받는 가구 중 차상위계층 가구. 기초생활 보장제도에 속해있진 않지만, 주거 교육비 지원을 받으면서 근로소득이 있는 가구.

* 전액 수령 조건 : 자립역량교육 이수, 3년 만기까지 통장 유지, 근로 상태 유지

희망키움통장 1과는 달리 희망키움통장 2는 차상위계층 가구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본인의 저축액도 월 10만 원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적립금은 개인 저축액과 1:1로 적립됩니다. 본인이 10만 원을 적립하면 그에 상응하는 10만 원이 적립금으로 들어온다는 겁니다. 하지만 전액을 수령받기 위해서는 자립역량교육과 사례관리를 이수하고, 통장을 만기(3년)까지 유지해야 하며, 계속 직업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내일키움통장

1. 목적 : 자활근로 사업에 성실하게 참가하는 사람이 자산 형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2. 자격 : 최소 1개월 이상 연속으로 자활근로 사업단에 성실 참가하고 있는 사람. (최근 1개월간 실제 근무 일수 12일 이상)

* 전액 수령 조건 : 3년 이내 탈수급, 혹은 일반 노동 시장 취·창업

내일키움통장은 자활근로 사업단에서​ 성실히 근로활동을 하는 사람이 자산 형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통장​입니다. 내일키움통장 가입자는 매월 5만 원, 10만 원, 20만 원 중 하나를 선택해서 저축을 할 수 있는데요, 이 개인 저축액에 더해서 세 가지 종류의 적립금이 추가됩니다.

​적립금의 종류는 내일근로장려금, 내일키움장려금, 내일키움수익금으로 구분이 가능한데요.

▶내일근로장려금 : 본인 저축액의 1:1로 적립되는 장려금. 단, 20만 원 저축 시 최대 10만 원 지급.

▶내일키움장려금 : 본인이 참가하고 있는 사업이 시장 진입형, 예비 사활 기업형, 시간제 자활근로형, 청년자립도 전 자활사업단형이라면 본인 저축액의 1:1만큼 적립금 지원. 참가 중인 사업단이 수익형 사회서비스형이라면 1:0.5만큼 적립금을 지원.

▶내일키움수익금 : 자활근로 사업단에서 발생한 매출액의 70%를 성실하게 근로 중인 내일키움통장 가입자에게 배분하는 것. 월 최대 15만 원 지원 가능.

통장 가입 후 3년 이내 탈수급자가 되거나, 일반 노동시장으로 취업이나 창업을 하거나, 대학교에 복학하거나 입학하거나, 국가 공인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용 용도 증빙서류를 제출할 때 지급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네 가지 통장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거주지의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으로는 통장 신청이 불가능해요. 필요한 서류는 신청하려는 통장마다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신분증과 신청서, 개인 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저축 동의서가 필요하고요. 유형에 따라서 금융 정보 등 제공동의서, 근로활동 및 소득 신고서, 관련 증빙서류(재직 증명서, 사업자등록증 및 사업 활동 증빙서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청년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희망키움통장1, 2, 내일키움통장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자산형성지원사업은 국민이 더욱 나은 삶을 누리도록 돕는 데 필요한 복지사업이에요. 더욱 자세한 점을 알아보기 위해서 보건복지부 상담 센터와 희망내일키움통장 홈페이지를 방문하실 수 있어요.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알집 다운로드 방법

알집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집이란? 온라인 상에서 파일을 보내거나, 다운 받을 경우, 하나의 파일로 쉽게 묶어서 보낼 수 있는 툴로 다운 받은 파일을

더 읽어보기
자동차 전문 유튜브채널 best 5

요즘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사람들 각자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지식들을 습득하고 공유하는 문화가 많아진것처럼 보입니다.   오늘은 자동차를 전문적으로 하는 유튜브 체널 BEST5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