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알아보는 오메가 3 효능

한눈에 알아보는 오메가 3 효능

오메가 3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오메가 3, 따로 챙겨 먹는 사람들도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 3는 보통 오메가 3 지방산을 가리키며, 지방산 분자를 구성하는 탄소 사슬의 가장 끝으로 부터 세번째 위치한 탄소 이중결합에 의해 형성된 불포화 지방산을 오메가 3 지방산 이라고 합니다.

지방은 지방산과 글리세롤이 결합된 화학 물질로 지방산 분자는 탄소 원자가 적게는 3개부터 많게는 27개까지 결합된 탄소 사슬이 있고, 탄소 사슬의 한쪽 끝에는 카르복실기 (-COOH)가 결합된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글리세롤 또는 글리세린이라고 부르며, 주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보습 화장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리세롤의 골격을 이루는 3개의 탄소는 모두 단일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탄소마다 1개의 -OH기가 결합되어 있습니다. -OH기와 탄소끼리 결합을 제외한 탄소 결합 자리에는 수소원자가 결합되어 있습니다.

글리세롤에 있는 3개의 -OH기 각각에 찌방산의 -COOH기가 반응하여 3개의 결합이 형성되면 한개의 지방 분자가 생성됩니다.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

지방의 긴 탄소 사슬을 구성하는 탄소 원자들끼리 결함이 모두 단일 결합인 지방을 포화 지방, 탄소 원자들끼리 결합에 하나 이상의 이중결합이 포함된 지방을 불포화 지방이라고 합니다.

포화지방은 녹는점이 높고, 불포화 지방은 녹는점이 낮은 것이 일반적이며, 불포화 지방은 실온에서 액체로 존재할 가능성이 높아 혈액 내에서도 액체 상태를 유지합니다. 반면 녹는점이 높은 포화 지방은 혈액 내에서도 고체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지방이 고체 상태로 혈액 내에 존재를 하게 되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포화지방이 포함된 음식보다는 불포화 지방이 포함된 음식을 권장하는 이유 입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이란?

불포화 지방산으로 주로 물고기 기름에 포함되어 있으며, 머리가 좋아진다고 광고하는 DHA 또는 EPA는 모두 오메가 3 지방산 입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올리브 기름에 75%이상 땅콩 기름에 50%이상이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체내에서는 대사작용으로 포화 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만들어 집니다. 몸에서는 필요하지만, 자체적으로 생산이 불가능한 지방산을 필수 지방산이라고 하며, 오메가 3 지방산은 필수 지방산으로 음식으로 섭취를 해야 합니다.

청어, 연어, 고등어 등에 동물성 오메가 3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으며, 들기름등에 식물성 오메가 3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 3 효능

크게 알려진 오메가 3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울증 치료
  2. 항암 효과
  3. 혈액 순환 개선
  4. 시력 향상에 도움
  5. 두뇌 활동과 뇌 건강에 도움

 

오메가 3의 하루 권장 섭취량

성인 기준 500~1,100 mg로 오메가 3 캡슐형 건강 보조 식품에 경우, 하루 한개 정도가 적당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직접 음식으로 섭취할 경우, 고등어의 경우, 하루 한 토막 정도, 견과류의 경우, 한 스푼 정도 만으로도 하루 섭취량이 충족되게 됩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