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비 효능

쉽게 알아보는 콜라비 효능

콜라비는 양배추와 순무의 교배종으로 순무의 아삭한 식감과 양배추 특유의 단맛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분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 있고 또한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 상승 억제 및 조절 작용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콜라비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비란?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한 채소로 주로 줄기를 먹게 됩니다. 줄기의 경우, 수분의 함량이 90%이상이며, 모양은 무와 비슷하지만, 무의 맛이 아닌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인 콜라비는 적색 그리고 녹색의 2가지 종류가 있으며, 속은 동일하게 흰색이지만, 녹색이 적색에 비해 단맛이 더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줄기는 주로 샐러드등으로 잎은 주로 다른 채소 과일과 주스로 갈아먹기도 합니다.

 

콜라비의 효능

비타민 함류량이 높은 채소로서 비타민 C의 경우, 상추 또는 치커리 등의 다른 채소 등에 비해 4~5배 정도 높아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조혈 작용을 돕는 효과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줄기의 경우, 90%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열량이 낮아 알칼리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좋은 콜라비 고르는 방법

콜라비는 크기가 클수록 껍질 조직이 단단하고 식감이 딱딱하며, 손질이 어렵기 때문에 테니스공 크기 정도의 콜라비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에 반점이나 균열이 있는 것은 피하고 잎은 보송보송하고 녹색이 짙은 것이 좋습니다.

콜라비는 주 섭취 부분인 줄기 부분이 흙 위에서 자라므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라비의 껍질은 조직이 매우 단단해 손질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선 잎과 잎줄기를 칼로 잘라낸 후 사과를 깎듯이 껍질을 벗겨준 후 용도에 맞게 사용합니다. 사과처럼 벗기지만 사과와 달리 껍질이 단단하므로 손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콜라비 보관하는 방법

콜라비는 잎을 완전히 제거한 후 줄기 부분을 젖은 키친타월로 싸거나 비닐 팩에 담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약 1주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손질한 후에는 잘린 단면을 랩으로 싸서 건조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면 좋습니다.

냉동 보관을 하면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먼저 껍질을 벗긴 콜라비를 얇게 썬 다음 끓는 물에 3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 넣어 식혀줍니다. 그런 다음 물기를 제거한 후 질감과 색이 변하지 않도록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여야 합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차상위계층 조건
2021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2021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알아보기 2020년부터 정부의 복지사업의 대상자가 확대되어 차상위계층 대상 가구가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차상위계층의 기준 및 혜택 그리고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읽어보기
페이코 50만원 소액 대출 받는 방법

간편 결제 서비스중 하나인 페이코 에서도 50만원 소액으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바로 페이코과 한화 생명 크레딧이 협업하여 5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도록 상품을 출시 하였기 때문입니다. 페이코 50만원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