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분납하면 좋은점은 무엇일까

종합 소득세 분납?

종합소득세 종소세 분납신청

사업소득만 있는 사업자의 경우, 신용카드에 관한 공제, 주택 자금 소득 공제는 적용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의료비 교육비, 월세액은 사업자에게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사업자는 연금 보험료, 연금 저축세액,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 공제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 소득과 근로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근로자에게 적용되는 소득공제 항목까지 같이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는 근로자의 경우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세금을 신고하게 됩니다. 하지만, 개인 사업자 또는 프리랜서의 경우, 직접 신고를 해야 합니다. 간편 장부 대상자 확인 방법은 홈텍스에서 조회 발급 메뉴에 들어간 다음 종합 소득세 신고 도움 서비스 메뉴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내가 신고해야하는 연도는 선택하면, 기장의무구분이 뜨는데, 내가 어떻게 구분이 되는지를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 소득세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홈텍스 종합 소득세 신고 도움 서비스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내문에 경우, 기장의 의무 추계 신고시 적용 경비율등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는 전년도 수입금액과 당해 수입 금액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사업 소득은 현황에 리스트가 작성이 되며, 타소득의 상세 정보는 일괄 조회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는 이자소득, 부동산 임대소득, 사업소득, 근로 소득 그리고 이자 소득 및 기타 소득으로 구분하여 세금을 추징하며, 일부 이자 소득 및 배당 소득은 정책 목적상 분리과세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종합소득세는 퇴직 소득 그리고 양도 소득 및 종합 소득에 합산되지 않고 별도 세액을 계산한 뒤 소득세를 부과하게 됩니다. 이는 곧 종합 소득에서 필요한 경비를 제외한 다음 연적 공제를 하여 기초 공제, 부양가족 공제, 장애인 공제, 배우자 공재등을 진행한 금액을 과세 표준하게 됩니다.

종합 소득세에서의 유형은 복식부기의무자, 간편장부대상자, 성실신고사전안내자, 그리고 주택임대소득 분리과세 대상자 등 대략 열 개 유형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종합 소득세의 경우, 우편에서 안내하는 안내서를 참고하시면, 조금더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유형에 맞는 필요 서류를 확실히 확인하고 지출 증빙을 잘해오신 분에게 종합 소득세에 관한 문제는 쉽게 해결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종합소득세 분납

종합 소득세의 통상적인 신고 및 납부 기간은 매년 5월 1일 부터 31일 입니다. 2020년의 경우, 코로나 19로 인해 신고기간이 신고 기간은 6월 1일까지 연장이 되었으며, 납부는 8월 31일 까지 연장이 되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해 매출의 급격한 하락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에 부딪힌 납세자의 경우, 홈텍스 또는 ARS를 통해 3개월 연장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종합 소득세의 누진세의 경우, 과세 표준별로 다르게 측정이 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자료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자동차 전문 유튜브채널 best 5

요즘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사람들 각자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지식들을 습득하고 공유하는 문화가 많아진것처럼 보입니다.   오늘은 자동차를 전문적으로 하는 유튜브 체널 BEST5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