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신고 인터넷 신고

전입신고 인터넷 신고

오늘은 전입신고 인터넷 신고방법 알려드릴게요. 전입신고란 이사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전입신고를 해야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사를 하고나서 이사한 지역의 주민센터 를 방문하시게 되는데 인터넷으로 쉽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나라에서 운영하는 정부24 홈페이지와 민원 24 홈페이지에서 쉽게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신고하는법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서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오늘 알려드릴 방법은 인터넷을 이용한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쉽게 하는 방법입니다. 검색 포털 사이트에 정부24를 검색해주시면 첫번째 나오는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정부24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메인 페이지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자주찾는서비스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자주 찾는 서비스에는 정부에서 국민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첫번째줄 오른쪽에서 두번째 전입신고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전입신고에는 인터넷과 방문 두가지 다 가능하고 수수료는 없는 서류입니다. 특히 처리기간은 근무시간 내 3시간 안에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손쉽게 전입신고가 가능합니다.

전입신고 구비서류를 말씀드리자면 민원인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주민등록증 그리고 나머지 필요한 서류인 일반건축물대장 자동차등록원부 가족 관계등록부는 담당공무원이 확인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셔야만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답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온라인으로 하는 경우에는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 미성년자인 경우

– 기존 세대가 살고 있는 곳에 별도로 세대를 구성하는 경우

세개주가 공인인증서를 통해 온라인으로 세대주 확인이 가능한 경우 제외하고는 불가능합니다. 만약 온라인으로 불가능한 사유가 있다면 관할 주민센터로 방문해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1단계

​- 신청인의 연락처를 확인해주세요

– 전입하는 사유를 선택 후 다음단계를 클릭하세요

2단계

– 전에 살던 곳의 주소 정보를 입력 후 주소조회를 클릭하세요.

– 이사 가는 사람을 선택하세요.

– 세대주 확인 SMS 통지를 위해 세대주의 연락처를 입력한 후 다음단계를 클릭하세요.

3단계

– 먼저 주소검색을 클릭해 새로 이사온 곳의 주소를 불러온 뒤 나머지 상세주소를 입력합니다.

– 두개 중 하당하는 구성을 선택해주세요.

– 기존에 살고 있던 세대주 정보를 입력하세요.

– 해당하는 구성을 선택하세요.

– 이사온 사람과 기존 세대주의 관계를 선택하세요.

– 우편물주소 이전 서비스를 신청하면 3개월간 이사가는 곳으로 우편물을 받을 수 있어요.

– 초등학교 배정을 신청하면 주민센터에서 주소지기준으로 초등학교가 배정되요.

–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전입신고 확정일자는 법원 또는 동사무소 등에서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한 날짜를 확인하기 위해 임대차계약서 여백에 날짜가 적힌 도장을 찍어주는데 바로 적힌 날짜가 확정일자입니다.

주택임차인이 임차 주택금의 보증금에 대해 제3자에게 대항력을 갖게 하기 위해 전세권을설정하는데 경제적 약자인 임차인이 임대인이 꺼리는 전세권 등기를 요구하기 어려운 상황때문에 입주와 전입시고를 한 임차인이 확정일자를 받으면 우선적으로 보증금 변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확정일자는 아쉽게도 인터넷으로는 불가능하고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전입신고와 동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신고

위의 방법대로 순서대로만 따라하신다면 온라인으로 전입신고 인터넷 신고 쉽게 하실 수 있기 때문에 따로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지금까지 전입신고 인터넷을 통해 하는법에 대해 자세하게 말씀드렸어요. 다음시간에도 유익하고 알찬 지식을 가져와서 말씀드리도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