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2020년 혜택

해마다 전기차의 보조금은 변동이 됩니다.

전기차의 보조금이 2020년에는 어떻게 변화되었을까요? 오늘은 바뀐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기준 변경된 전기차 보조금

 

정부에서는 환경을 지키기 위해 매년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2020 전기차 보조금 혜택 및 충전 방법과 구입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모두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란?

전기차는 화석 연료를 태우며 구동 에너지를 얻는 자동차가 아닌, 배터리에 전기를 충전시켜 모터를 구동하며 동력을 얻는 자동차입니다. 화석 연료를 태우는 과정에서 미세먼지나 각종 유해 물질들이 배출될 수 있는데, 전기차는 전기만을 동력으로 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전압이 높은 배터리를 사용하여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하고 구동력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만큼 배기가스 배출, 소음이 거의 없고, 이산화탄소나 질소산화물을 배출하지 않아 환경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자동차에 비해 운행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도 전기차의 장점이며 차량 수명이 상대적으로 길고 사고 시 폭발 위험이 적다는 점도 장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0년 변경된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 구입을 생각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2020 전기차 보조금 혜택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실 텐데요. 올해부터는 보조금 지급 대상이 확대되며 승용차의 경우 4만 2천 대에서 6만 5천대로, 화물차의 경우 1천 대에서 6천대로 늘게 되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승용차 4천 대에서 1만 1천대, 수소전기차 버스는 35대에서 180대로 확대되며 급속충전기 보급도 전기차 1200개에서 1500개, 수소전기차는 30개에서 40개로 늘어날 전망이라고 합니다.

개인이 받을 수 있는 국고금에 대해서도 알아두셔야 하는데요. 기존에는 900만 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아쉽게도 올해부터는, 약 100만 원 정도 축소되며 더 많은 사람들이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전기차를 구입하기 전에는 보조금 지급 현황을 확인해주셔야 하는데, 각 지자체 별 보급할 수 있는 대수가 정해져있기 때문입니다.

지급 현황 확인은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구매 및 지원 – 구매보조금 지급 현황 확인 – 본인 주거지역 확인에서 가능 여부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지원이 가능한 경우에는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 신청서를 제조사나 지자체에 제출해주시고, 구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출고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구매자는 차량 구매대금, 보조금 차액을 납부한 후 제조사는 지자체로부터 보조금을 수령하는 방식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방법

전기차는 일반적으로 교류 충전 방식인 완속 충전기로 충전을 하거나 직류 충전 방식인 급속충전기로 충전을 하는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교류 충전을 할 때는 전류를 직류로 바꾸는 과정에서 배터리 충전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해당 방식으로 충전을 할 때는 충전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는데, 배터리 용량에 따라 충전 시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완충까지는 약 8시간이 소요됩니다. 교류 충전의 가장 큰 장점은 콘센트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현재 시중에 운행 중인 전기차 배터리는 직류 배터리인데, 직류 충전기를 사용했을 때는 빠른 시간 안에 충전을 완료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충전기 용량에 따라 50~150kw로 나누고 30분 내 배터리를 최대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데요. 최근 출시되고 있는 전기차는 30분 급속충전을 했을 때 평균적으로 약 290km를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전기차 충전시 주의 사항

 

전기차 구입할 때 알아두셔야 하는 주의사항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가장 먼저 충전시설에 대한 부분을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주유소는 길을 가는 중간중간 흔히 보이지만 아직까지는 충전소에 대한 인프라가 완전히 구축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주로 생활하는 거주지 인근에 충전기가 없다면 불편한 상황이 이어질 수 있고 기본적으로 충전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충전기가 설지 되어 있지 않을 때 안건을 통해 설치를 독려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주시고, 개인 주택에서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위치에 따라 지원금을 받아 비공용 충전기를 설치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2020 전기차 보조금 혜택 및 충전 방법, 구입 시 주의사항에 대한 정보 살펴봤는데요. 전기차는 연간 2만 km를 운행했을 때 충전 비용이 약 30만 원으로 경제적이라는 것도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자동차와 비교했을 때 연간 10배나 차이 나는 금액이며 내연기관보다 심플한 장비로 제조되어 소모품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환경을 생각하고 경제적인 운행을 위한 전기차, 구입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보조금 지원 혜택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