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등기부 등본 열람 및 발급 방법

부동산 등기부 등본 열람 및 발급 방법

부동산의 매매 또는 임대시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부동산 등기부 등본, 요즘은 온라인을 통해서 인터넷으로 쉽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에 관한 권리 관계 및 현황이 기재되어 있는 공적 장부를 말합니다. 부동산의 지목, 지번, 구조, 면적 등의 현황과 소유자, 소유권 그리고 저당권, 전세권, 가압류 등의 권리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부 등본은 표제부, 갑구, 을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표제부에는 부동산의 소재지와 현황이 갑구에는 소유권 과 권리 관계, 을구에는 소유권 이외의 권리관계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 부동산 등기부 등본 보는 방법

부동산 등부 등본의 경우, 무인 발급기를 통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지만, 시간과 장소가 제한되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 등기부 등본 무인 발급기 위치 및 운영시간

요즘은 온라인을 통해서 부동산 등기부 등본의 확인이 가능하며, 온라인을 통한 부동산 등기부 등본의 열람 및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온라인 부동산 등기부 등본 열람 및 발급

검색 창에 “대법원인터넷 등기소” 또는 “인터넷 등기소”를 검색하시면 다음과 같이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부 등본의 열람 또는 발급을 위해서는 위에 메뉴에 있는 부동산 등기 메뉴에 열람 또는 발급 버튼을 누르시고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위에 메뉴에 있는 등기 열람/발급을 누르신 후 부동산-열람하기를 통해서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부 등본의 열람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내가 찾고자 하는 부동산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크게 간편 검색과 소재 지번으로 찾기, 도로명 주소로 찾기 고유 번호로 찾기, 지도로 찾기등이 있으며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간편 검색을 통해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편 검색으로 찾기의 경우, 다른 방식보다 조금더 쉽고 편리하게 확인해 보실 수 있으며, 내가 찾고자 하는 부동산이 토지인지 건물인지, 집합 건물 인지를 먼저 선택하신 후 시도와 주소를 확인해 보시면 쉽게 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등기 기록 상태의 경우, 현행, 폐쇄, 현행+폐쇄 로 구분이 되어 있으며, 현행의 경우, 현재 유효한 등기 상황만을 표시해 주는 것이고 폐쇄는 등기사항 증명서 이후 폐쇄된 등기 사항, 현행 + 폐쇄의 경우, 유효한 등기 사항 증명서와 폐쇄된 등기 사항이 모두 검색이 되게 됩니다.

주소 검색에 있어서는 약간의 주의가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위의 주소 검색의 방식은 일반적으로 주소를 검색하는 방식이 아닌 위에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도로명, 지번 또는 건물등으로 검색하는 방식으로 적어 주셔야 합니다. 이 부분이 처음 진행하시는 분들이 가장 헷갈려 하시는 부분입니다.

주소 검색이 다 끝나신 다음에는 부동산 등기부 등본의 정보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부동산 등기부 등본의 경우, 열람 또는 발급을 선택하여 진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열람의 경우 법적인 효력이 없는 단순 자료의 검토의 용도로 활용이 되며, 발급의 경우, 법적인 효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결제시에는 부동산 등기부 등본의 열람의 경우, 700원의 비용이 발급의 경우, 1,000원의 비용이 소요되면, 수수료의 경우, 은행계좌 이체, 카드결제 또는 간편 결제를 통해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부동산 등기부 등본 열람 및 발급

부동산 등기부 등본의 경우 모바일로도 열람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어플인 ‘인터넷등기소’를 활용하는 방법이며, 자세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바일 등기소의 메인 화면에서 보이시는 부동산 등기 열람을 선택합니다.

등기부등본 열람 발급

그럼 다음 화면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회원 또는 비회원 로그인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비회원으로 자신의 휴대폰 번호와 4자리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는 것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찾고자 하는 부동산 정보를 입력합니다. 간편 검색 또는 지번 검색, 도로명 검색등의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간편 검색으로 부동산을 찾을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토지, 건물, 집합 건물을 선택하여 열람하실 수 있으며, 집합 건물에는 오피스텔 및 원룸, 빌라, 아파트 등이 포함됩니다.

전체를 선택하여 조회하는 경우 다음에 보시는 바와 같이 토지 및 건물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부 등본의 건물을 선택하여 진행을 하면, 다음에 화면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말소사항포함 또는 현재유효사항이라는 항목이 보이게 됩니다.

열람의 경우 법적인 효력이 없으므로 기본적으로 비공개로 설정됩니다.

등기부등본 열람 발급

이 후 결제를 통해서 부동산 등기부등본의 열람이 가능합니다.

열람시에는 700원이 청구됩니다.

열람의 경우 법적인 효력이 없는 단순 자료의 검토의 용도로 활용이 되며, 모바일 인터넷 등기소를 통해서는 열람만 가능합니다.

부동산 등기부 등본, 부동산 거래시 계약, 중도금 그리고 최종 잔금시까지 꼭 확인해 봐야 하는 필수 문서 입니다. 부동산 거래시 사전에 꼭 확인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 부동산 등기부 등본 보는 방법

목차

이슬에 빠진 메로나 등장

하이트 진로와 빙그레의 협업으로 탄생한 메로나에 이슬 하이트 진로와 빙그레의 협업으로 ‘메로나에 이슬’이 한정 판매로 출시됩니다. 이번에 출시되는 ‘메로나에 이슬’은 하이트 진로가 선보이는 2번째 과일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