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황청심환 효능,부작용,시간,가격,복용법 알아보기

우황청심환은 불안감이나 두근거림을 해소하기 위해 복용하는 약으로 인식되고 있는대,시중에서도 많은 종류의 우황청심환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시험이나 입시를 앞둔 수험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것이 우황청심환입니다.

우황청심환이란?

우황청심환은 산약,인삼,감초 등 여러 약초와 우황,사향,서각 등의 동물성 약재 및 광물성 약물 등 약 30여가지 성분으로 만들어진 한약입니다.주된 약물은 우황이며,우황은 소의 쓸개 등에 생긴 결석을 건조해 만든 약재입니다.우황의 맛은 쓰고,성질이 차 심장과 간의 화기를 내리고 해독하는 약성이 있어 열성질환에 쓰이는 약재입니다.

우황청심환 효능 

정신이 혼미한 상태를 깨게하는 개규약으로 심장에 있는 심규라는 구멍을 열어주고 열을 내리며 독을 풀고 가래를 삭히는 효과가 있습니다.또한 고열이 나고 정신이 혼미할때,중풍으로 정신이 혼미할때,소아 경기,간질 발작,가슴 두근거림,종기,고혈압,심부전,인두염,후두염 등에 효능이 있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우황청심환의 경우 열로 인해 제반 혈관 및 조직들이 부어 막히려 할때 열을 내리고 관의 막힘을 줄여줌으로써 효과를 내는 약이며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음,과식 등 몸에 열을 조장하는 상활들이 누적돼 뒷목이 당길때와 같은 풍의 전조 증상에도 널리 활용됩니다.

 

우황청심환 부작용 

여러가지 효능들이 있지만 반대로 주의해야할 점도 분명 있습니다.기립성 저혈압 때문인 현기증,저혈당성 쇼크,기절,열사병 등에서의 실신,초조,공포 상태의 경우 청심환을 쓰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심박이 빨라지거나 식은땀,어지럼증 등 유사 증상이 있더라도 열 때문이 아니고 오히려 기운이 부족하거나 몸이 차거나 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들이라면 청심환의 효능과는 배치되기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에게도 금기 품목입니다.열을 내리고 담을 삭히는 약들이 거의 임신 금기 약에 포함되는데,특히 우황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유산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임산부에게 특히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황청심환의 효능이 좋다고 과다 복용하지 않는 것도 중요한데요.이는 찬 성질 때문에 복통,설사,구토 등의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또한 오히려 긴장감이나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역효과를 불러 올 수 있어 알맞게 복용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우황청심환 복용법,시간 

동의보감에 의하면 우황청심환은 우리 실정에 맞게 고친 것으로 조선왕조실록에도 임금이 응급상황에 처했을때 이를 처방했다는 기록도 나와있습니다.알맞은 복용법은 성인은 1일 1환,소아는 1일 1/2환을 복용해주면 됩니다.

식후 1일 1회,따뜻한 물과 함께 1회 1환을 복용하는 것이 알맞으며,면접이나 시험이 있을때 시작 시간 30분~1시간 전에 미리 복용해주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꾸준히 복용할 때에는 보통의 경우 1주~1개월 이내로 복용하고 증상이 좋아지면 복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과 액상 상태로 된 제품들이 있는데 액상이 흡수가 빠른만큼 효과가 빨리 나타나고 적용되는 효과는 환이 더 강하다고 합니다.우황청심환은 위장장애가 심하지 않으므로 공복에 먹어도 되지만 위장 장애가 있다면 공복에는 섭취하지 않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우황청심환 가격 

현재 국내산 우황은 사실상 생산되고 있지 않습니다.이유는 현대 축산기술의 발달로 소의 건강상태가 좋아져서라고 합니다.그래서 우리나라는 현재 우황을 해외에서 수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우황은 소를 대부분 방목하는 브라질과 콜롬비아 등 남미산이 대부분 차지합니다. 

우황의 1g당 가격은 10~20만원 선이며,금 1g당 5만원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금보다 비쌉니다.또 우황청심환은 약국에서 판매하는 것과 한약방에서 판매되는 약까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구입하고자 한다면 직접 문의 후 가격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황의 최고 품질은 황우에서 얻는다 

 

우황의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는 방법은 소의 농축된 담즙인 우황은 침투력이 강해서 손톱위에 문질러 보아서 소톱 속에 누른 것이 지워지지 않고 남아 있으면 진품입니다.

우황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중국에서는 소 외에도 낙타,야크,물소 등 다양한 소과 동물에서 우황을 얻습니다.기록에 언급된 낙타황은 타황이라고 하는데,중국에서는 우황청심환의 원료로 이용됩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품질은 역시 황우에서 얻은 것으로 삼국사기에도 신라에서 인삼과 더불어 외국 사신의 선물로 우황이 선호되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우황청심원은 구급약으로 우황,사향과 같은 재료를 구하기가 쉽지 않아 조선시대 내의원에서 만들어 보관해 놓았다가 왕실에서 사용하거나 중국 사신이 왔을때 선물 또는 신하들의 하사품으로 사용되었던 귀약 약이었습니다. 

대부분 우황청심환은 중국이 원조라고 생각합니다.그러나 여러가지 기록을 살펴보면 우리나라에서 만든 것이 가장 효과적이었습니다.이유는 처방과 약재가 다르기 때문인데요.김매순이 지운<열양세시기>에 이런 대목이 나옵니다. 우황은 황우에서 얻은 것이 가장 좋아 중국보다 조선의 우황청심원이 단연 인기가 많았습니다.

 

우황청심원과 우황청심환은 같다?다르다?

우황청심원과 우황청심환은 다른 약입니다.우황 청심환은 중국에서 통용되는 환약입니다.중국에서는 중성약,홍콩 등에서 유통되는 것은 청심환으로 불립니다. 

중국의 우황청심환 같은 경우 우황 외 5종,우황 외10종,당귀 외 9종 등과 같이 5~10개 정도의 개규약과 청심약 만으로 구성되어 있어 우리나라의 우황청심원과는 다른 처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보면 청심환도 있고 우황청심원도 있습니다.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한의약의 3대 명약 중 하나인 청심환은 우황청심원으로 명기되어 있습니다.이외에도 의종손익,제중신편,방약합편 등에도 기재되어 있습니다.우황청심환은 중국 송나라 의서인 태평혜민화제국방이란 책에서 기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동의보감을 처방의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태평혜민화제국방의 약물 구성과도 차이가 있습니다.우황청심원은 구미청심원,대산여원,자감초탕 등 세가지 대표처방이 합방되어 만들어졌습니다. 

구미청심원은 놀라거나 혼절할 것 같을때 심장의 열을 꺼주고 막힌 곳을 뚫어주는 개규약으로 구성된 구급약이고,대산여원은 큰 병을 앓고 난 후 기가 회복되지 않았을때 대사를 증신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약이며 자감초탕은 심계항진이나 부정맥 등 심장의 힘이 떨어져 생기는 질환에 사용하는 처방입니다. 

현재 사용되는 우황청심원은 사향 우황 영양각 대두황권 용뇌 등을 포함해 30여종의 한약재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면주사와 같이 중독성이 있는 약물은 모두 제외됐습니다.또한 중금속으로 알려진 석웅황과 주사의 사용은 금지되어 있으며 코뿔소의 뿔인 서각은 포획이 금지되어 사용하지 않습니다.최근 중국의 청심환은 구미청심원의 처방만 들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우황청심원은 졸중풍에 인사불성하고 담연이 웅색하고 압과 눈이 비뚤어지고,손과 발을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할때 사용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는 현대 임상적으로 심혈관 질환이나 뇌질환으로 응급상황에 구급약으로 사용한다는 내용입니다.우황청심원은 뇌혈관 질환,심장질환,히스테리 발작,간질 등의 구급 상황의 경우 진정,안정을 위해 쓸 수 있으며 자율신경 실조증,공황장애,신경과민증,불안장애 등의 정신과 영역 질환에도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우황청심원은 입시를 보는 수험생들의 불안감,초조감을 줄이기 위해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하지만 우황청심원은 무난한 약이 아니기에 계속 장복해서는 안됩니다.그보다 목향이나 침향이 들어간 공진단을 복용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수험생의 경우 컨디션 조절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약을 복용할때는 한의사의 진단과 상담을 통해 수험생 체질과 상황에 맞는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소형suv차량 인기순위

소형suv차량 인기순위   1위는 티볼리입니다. 쌍용의 부활이 아닌가 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인기가 대단했습니다. 티볼리 에어부터해서 많은 버전이 나오고 있습니다.   2위는 르노삼성자동차의 QM3입니다. 티볼리 이전 소형

더 읽어보기
8등급 모바일 소액 대출

8등급 모바일 소액 대출이란? 8등급 모바일 소액 대출 추천 스마트폰 보급의 대중화로 대출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과거에는 은행 또는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해야함 했던 대출이 이제는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