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수당 계산방법 지급기준

연차수당 계산방법 지급기준

오늘은 연차수당 계산방법 지급기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직장인들의 꿀 같은 휴식을 보장해주는 연차는 근로기준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권리인데요. 하지만 사내규칙에 따라 모두 다르고, 변경된 근로기준법을 적용하지 않는 등 연차와 연차수당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몰라 피해를 보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근로기준법에서는 연차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 근로기준법 연차 발생 기준과 연차수당 지급 시기, 계산법에 대해 모두 살펴보겠습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지급기준

​근로기준법에 의한 연차란?

연차수당 계산방법 지급기준

연차 유급휴가란 출근율에 따라 근로자에게 부여하는 휴가입니다. 근로기준법에서 정의하는 연차는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부여하며, 3년 이상 계속하여 근로한 근로자에게는 최초 1년을 초과한 이후부터 2년마다 1일을 가산한 유급휴가를 부여해야 하는 것으로 명시돼 있습니다. 만약 근무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1년간 80% 미만 출근한 경우 한 달 개근 시 1일의 유급휴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지급기준

즉, 근무기간 1년까지는 한 달 개근한 경우 1일의 유급휴가가 생긴다는 것인데, 2018년 5월 29일 이전에는 이렇게 발생하는 연차가 만 1년이 되었을 때 연차 15일에서 차감됐지만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2018년 5월 29일 이후부터는 차감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만약 1년 미만 근로자가 개근으로 발생한 연차를 한 번도 쓰지 않고 모았다면 1년이 넘어간 이후에는 총 26개의 유급휴가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연차수당 지급기준 및 지급시기

연차수당 계산방법 지급기준

연차수당이란 주어진 연차 유급휴가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남은 연차에 대한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연차수당 지급기준에 의하면 사용자의 귀책사유로 사용하지 못한 경우를 제외하고 1년간 행사하지 않은 경우 소멸되는데 만약 연차 발생월로부터 1년이 지나 유급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종료된 경우 사용자는 연차에 대한 미사용 수당을 연차가 소멸된 달의 급여와 함께 지급해야 합니다. 만약 당사자 간의 개별 합의로 지급일을 유예하지 않고 지급일을 넘겨 지급하는 경우에는 임금체불에 해당합니다.

​연차수당 지급 제한 사유

연차수당 계산방법 지급기준

만약 회사에서 연차휴가 사용 촉진제도를 도입하는 경우에는 미사용 연차에 대한 수당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연차수당 사용 촉진제도란 정해진 절차대로 연차유급휴가의 사용을 촉진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입니다. 절차는 연차휴가 사용 만료 기간이 끝나기 6개월 전을 기준으로 10일 이내에 사용자가 근로자별로 사용하지 않은 휴가 일수를 알려주고, 근로자가 사용시기를 정하여 사용자에게 통보하도록 촉구한 후, 위 과정을 거친 후에도 근로자가 연차 시기를 정하지 않았다면 사용 만료 기간이 끝나기 2개월 전까지 사용하지 않은 휴가 시기를 직접 정하여 근로자에게 서면으로 통보하는 것입니다. 만약 위 과정을 거쳐 연차유급휴가의 사용 촉진을 진행한 경우 미사용 연차수당을 지급해야 하는 법적인 의무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연차수당 계산법

연차수당 계산방법 지급기준

– 기간제 근로자의 연차수당 지급

만약 근로계약기간이 1년인 노동자가 1년간 80% 이상 출근하고 연차를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다면 1년 계약이 만료된 후 최대 26일분의 연차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남은 연차일수 계산

연차수당 계산방법 지급기준

3년 이상 근속하는 경우부터는 연차 일수가 증가합니다. 입사 3년차가 되면 기존 15일에서 연차 1일이 추가되고, 그 이후부터는 2년마다 1일씩 늘어나게 되는데, 최대 연차 발생 일수는 25일로, 근속연수 21년 이후부터는 연차 25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차일수는 (근속연수 – 1년) / 2로 계산 가능하며, 소수점은 버림으로 계산합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지급기준

공휴일은 의무적인 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명절 등 공휴일이나 하계휴가 등에 유급휴일을 부여하는 경우에는 해당 유급휴일에 대한 연차 대체 합의 제도를 통해 해당 휴일을 연차유급휴가를 사용한 것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즉 공휴일을 연차로 대체하여 휴무를 부여하는 회사의 경우에는 본인이 갖고 있는 연차일수에서 공휴일 휴무 일수를 제외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연차수당 계산법

연차수당 계산방법 지급기준

연차수당은 남은 연차일수에 1일 통상임금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통상임금이란 기본급과 직위수당, 직무수당 등 각종 정기수당, 상여금을 말하는데, 1일 통상임금은 한 달 통상임금을 한 달 근무시간으로 나눈 후 1일 근로시간을 곱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즉, 연차수당 계산법은 모든 수당을 포함한 한 달 통상임금 ÷ 한 달 근무시간 x 1일 근로시간 x 남은 연차일수입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지급기준

​지금까지 근로기준법 연차수당 계산방법 지급기준, 시기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연차는 근로자가 결근 없이 꾸준히 근속한 것에 대한 보상인 만큼 오늘 알려드린 정보 확인하시고,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던 내용이 있으시다면 바로잡아 당당히 근로자의 권리를 누려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시간에도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차상위계층 조건
2021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2021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알아보기 2020년부터 정부의 복지사업의 대상자가 확대되어 차상위계층 대상 가구가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차상위계층의 기준 및 혜택 그리고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