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취득세 계산기

아파트 취득세 계산기

아파트 매매시 내가 내야하는 취득세는 과연 얼마일까요?

수시로 변경되는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서 이전에 비해서 내야하는 등록세와 취득세가 많이 올라갔다고 합니다. 정부의 7.10 정책에 의해서 기존 세금 제외 1억 이상의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었다면, 현재는 취득록세의 증가로 인해서 몇 천만원대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또한 규제 지역의 다주택자의 경우, 양도세 중과세율 또한 높아졌다고 합니다. 기본 세율은 6~42%이며, 조정 대상 지역에서 2주택자는 10% 포인트가 가산이 되고 3 주택자의 경우, 20% 포인트가 가산이 됩니다.

부동산 취득세의 경우, 정부 7.10 정책에 의해 양도세는 최대 70% 이고, 취득세는 2 주택자의 경우, 8%, 3 주택 이상 소유자의 경우, 12%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전문가라 할지라도, 이렇게 지속적으로 변경되는 정책을 다 알수는 없습니다. 사람마다 조건도 다르고, 지역마다, 매입 가격도 각각 다릅니다. 그럼 내가 내야하는 취득세를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내가 내야하는 아파트 취득세 계산기

부동산 취득세의 경우, 네이버를 통해서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취득세 계산기”라는 검색어를 통해서 바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내용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조금 더 자세한 얻기 위해서는 위텍스를 활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텍스를 통한 아파트 취득세 계산기 활용 방법

먼저 검색창에 “위텍스” 또는 “wetax”를 입력합니다.

 

그 다음 가운데 보이는 지방세 미리 계산이라는 부분을 클릭하시면, 바로 지방세를 미리 계산해 볼 수 있는 항목이 아래와 같이 보여지게 됩니다.

 

아파트 취득세의 경우, 취득세(부동산) 탭을 통해서 검색 해볼 수가 있으며, 아파트 매매 가격, 매매 계약 일자, 취득일자, 거래 유형(아파트의 경우 전용 면적을 기준으로) 그리고 조정 대상 지역인지, 2주택 이상인지에 따라 내가 내야하는 아파트 취득세 부분은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조정 대상 지역의 경우, 2020년 10월 기준 다음과 같습니다.

 

위텍스에서 제공하는 취득세 계산기의 경우, 현재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경이 되어, 실제 사용에 있어서 다른 서비스 보다 상대적으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위텍스에서 제공되는 취득세 계산기의 경우, 실제 거래시 적용되는 취득세를 계산하기 위해서 만들어 졌으며, 개인 대 개인의 유상 거래일 경우를 기본으로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따라서 부동산의 종류, 감면 혜택 등에 의해서 약간의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복잡한 아파트 취득세 계산, 누구나 위텍스를 활용하면,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