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 효능 쉽게 알아보기

쑥 효능 쉽게 알아보기

쑥은 약제 및 화장품등올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쑥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쑥이란?

도심 주변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쑥의 경우, 마늘, 당근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한는 3대 식물로 선정될 정도입니다. 주로 약제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오래전부터 쑥을 활용하여 식재료 및 미용 재료로도 활용이 되었습니다.

쑥 효능

쑥의 효능

쑥의 성분인 시네올은 여성의 자궁 수축 및 생리통을 완화 시키는 작용을 하여 부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폐질환 또는 천식 치료등의 폐기능 강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쑥은 대장균 및 디프테리아 균의 성장을 억제하고 강력한 해독작용을 하여 위액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 기능을 돕는다고 합니다.

쑥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항산화 작용 및 노화 방지 및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쑥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몸안의 피를 맑게 하여 주고 혈관의 수축 및 이완 기능을 개선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쑥의 탄닌 성분은 혈중에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예방 및 강력한 함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좋은 쑥 고르는 방법

가장 좋은 쑥은 이른 봄에 솟아난 연한 잎줄기라고 하며, 잎의 색이 진하면 진할 수록 쓴맛이 강하고 식감이 좋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쑥을 고를 때는 길이가 새끼 손가락 정도로 작은 것이 좋으며 잎과 줄기가 크지 않고 앞뒤나 줄기에 흰색의 털이 있으며, 만져 보았을 때 부드러운 것이 맛과 향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손으로 비벼 보았을 경우 향이 너무 진하지 않고 은은한 것이 좋은 쑥을 고르는 방법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도심에서 자라는 쑥의 경우, 쑥 자체가 중금속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 도심 속 또는 하천 근처의 쑥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쑥 보관 방법

쑥은 물기가 없는 상태로 비닐로 밀봉 한 후 냉장 보관하면 1주일 정도는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쑥을 오랜 기간 보관 하려면 쑥을 쌂아 널어두어 말려서 보관을 하면 1년 정도 섭취할 수 있다고 하며, 가루를 내어 보관을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