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 보험 보험이란? 쉽게 알아보는 실손 보험

실손 보험이란?

국민 건강 보험법에 의해 발생한 의료비 중 본인이 지출한 의료비를 보험 가입 금액 한도 내에서 보장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정식 명칭은 의료 실비 보험입니다. 일반적으로 보험사가 운영을 하고 있으며, 입원 치료와 통원 치료를 구분하여 치료 목적의 비용에 대해서 보장을 하며, 자세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손의료 보험의 경우, 2017년 4월 부터 기본형과 특약형으로 구분이 되어 도수 치료, 체외 충격파 치료, 증식 치료, 비급여 주사, MRI등 검사는 특약형을 통해 지급이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실손 보험은 가입자가 실제 부담한 의료비를 보상하는 건강 보험, 질병, 상해로 인해 발생하는 의료 비용 중, 국민 건강 보험에서 보장되지 않는 국민건강보험 비급여 부분과 본인 부담금을 보장 받을 수 있는 보험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실손 보험, 의료 실비 보험, 실비 보험이라고 불립니다.

 

실손 보험의 특징

실손 보험은 정해진 금액이 아닌, 실제 치료에 들어간 비용을 보상을 받게 됩니다. 국민건강보험에서 처리하지 못하는 입원 비용등도 처리가 가능하며, 실제 사용한 비용의 일부를 보장받는 방식과 정해진 금액을 보장 받는 방식이 있습니다.

 

실손 보험의 보장 내용

실손 보험은 크게 입원치료와 통원 치료로 구분하여 보장합니다. 기본적으로 입원 통원 치료비를 보장하지만, 치료의 목적이 아닌 입원, 예방접종, 건강 검진 비용등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의사의 소건에 의해 치료 목적으로 검사한 비용의 경우, 보상이 가능합니다.

일부 특약형의 경우, 후유 장해 똔느 사망등의 항목을 보장하는 경우도 있으며, 2016부터 실손 의료 보장 범위가 확대되어, 치매, 우울증, 조울증, 공황장애 등 증상이 명확한 정신질환에 대해서도 보장이 가능합니다.

 

실손 보험의 보험료

실손 보험의 경우, 일반적으로 갱신형 보험으로 매년 보험료가 상승하게 됩니다. 가입 연령은 최대 65~70세 이며, 나이가 많을 수록 가입이 제한되거나, 보험료가 오르게 됩니다.

고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실손 보험의 경우,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높게 측정이 됩니다. 또한 질병에 걸릴 위험률과 보험금 지급 실적을 반영하여 3년~5년마다 변경이 되게 됩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차상위계층 조건
2021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2021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알아보기 2020년부터 정부의 복지사업의 대상자가 확대되어 차상위계층 대상 가구가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차상위계층의 기준 및 혜택 그리고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