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보험 적용 확인 방법 및 비용

스케일링 보험 적용 확인 방법 및 비용

스케일링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스케일링은 주기적으로 치과에서 치석을 제거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스케일링의 경우, 2013년 이후 연1회 건강 보험 급여 적용이 되며, 건강 보험의 적용 여부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비용

스케일링의 경우, 건강 보험이 적용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15,000원~20,000원 정도의 비용으로 시술을 받을 수 있으며, 건강 보험의 적용을 받지 못할 경우, 50,000~60,000원 정도의 비용이 추가 됩니다. 

 

치과라면, 대부분 비슷한 가격으로 스케일링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치과의원, 병원, 종합 병원 내 치과, 상급 종합 병원 내 치과는 각각 본인 보험 부담금이 다르게 측정이 되므로 상급 종합 병원 내의 치과와 일반 치과에서의 비용은 약 2배 이상이 날 수 있습니다.

 

치과 의원 치과 병원의 차이

치과병원은 치과에서 다루는 교정/보철/치주/보존/구강외과 등 세부 전문분야로 나뉘어 각 분야의 치과의사들이 진료하는 의료기관입니다. 특히 관련 시설물과 의료진의 정원 등 다양한 조건과 설립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보통 한 건물을 통째로 쓰거나 여러 층을 동시에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치과의원은 대부분의 동네 인근에 위치한 소규모치과들이 이에 해당하며 주로 치과의사 한 사람이 모든 진료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케일링 보험 적용 대상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대상은 만 19세 이상의 사람이며,매년 1월 1일 부터 12월 31일까지 연 1회를 건강보험 급여적용하여 치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해당연도에 스케일링을 받지 않는 경우 다음 해로 이월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1년에 1회는 꼭 활용 해 보시기 바랍니다.

치석 제거 스케일링이 건강 보험 적용이 되기 시작한것은 2013년 7월 입니다. 그당시 보험이 적용되는 기간은 7월 그리고 내년 6월까지 였으나 2018년 1월 부터 1년 단위로 변경이 되어 스케일링 여부만 확인하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년 12월에 스케일링을 보험 적용의 대상이 된 경우, 올 해 1월에도 대상자가 됩니다.

 

스케일링 건강 보험 적용 확인 하는 방법

자신의 건강 보험을 적용 받아서 스케일링 보험이 가능한지를 확인 하기 위해서는 본인 확인을 위한 공인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다음 포털 사이트 네이버 다음 또는 구글에서 국민 건강 보험 사이버 민원 센터를 검색 합니다.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표 홈페이지를 통해서 들어갈 수도 있다.

 

홈페이지에서 개인 부분의 민원 신청을 클릭합니다.

 

아래 내용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스케일링의 경우, 치석 제거 진료 정보 조회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치석 제거 진료 정보를 조회를 해보시면, 진료 받은 시기와 건강 보험이 적용되는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주기

건강 보험이 적용되는 스케일링은 1년에 1회 입니다. 하지만, 흡연자 또는 커피를 자주 마시는 분에게는 3개월 ~6개월에 1회 스케일링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