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난지원금 대상 및 신청 방법

서울시 재난지원금 대상 및 신청 방법

서울시에서는 25개의 자치구에서 코로나 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및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1조원 규모의 ‘위기극복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며 자세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시 ‘위기극복 재난지원금’의 경우 4차 재난 지원금와 중복 수령이 가능합니다. – 4차 재난 지원금 대상 및 신청 방법

서울시와 25개의구가 합동으로 5,000억 규모의 ‘위기 극복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며, 시구가 합동하여 총 5천억 규모의 3대분야 12개 부분에 대해서 지원을 하게 됩니다.

총 100만개의 업체 및 개인이 수혜 대상이며, 융자금을 포함한 실제 지원규모는 총 1조원 규모가 될 것 이라고 합니다.

 

서울시 재난지원금 대상

서울시 재난지원금의 경우 크게 3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으며, 소상공인 지원과 취약 계층 지원, 피해 업종 지원등으로 구분됩니다.

서울시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지원 – 서울 경제 활력 자금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서울 재난지원금의 경우 집합 금지 및 집한 제한 업종, 4차 재난지원금 버팀목 자금 플러스의 대상에게 추가로 ‘서울 경제 활력 자금’을 지원합니다.

  • 집합금지 업종 (연장) : 150만원
  • 집합금지 업종 (완화) : 120만원
  • 집합제한 업종 : 60만원

소상공인 지원 – 폐업 소상공인 피해 지원금

폐업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폐업 소상공인 피해 지원금’이 있으며 업체당 50만원을 지급하게 됩니다.

지원 대상은 사업 유지기간이 90일 이상이며, 20.3.22일 이후 폐업 한 집합 금지 및 제한 업종을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폐업 소상공인 피해 지원금’의 경우 정부의 ‘폐업 재도전 장려금’을 받으신 경우에도 중복으로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지원 – 소상공인 무이자 융자 지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무이자 융자 지원을 지원하며 최대 2천만원 한도로 진행합니다. 서울 신용보증재단의 협약을 통해 진행이 되며 보증률 100% 보증료 0.5%로 1년 무이자를 지원합니다.

취약 계층 지원 – 저소득층 생활지원금 지급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그리고 한부모가족에게 인당 10만원을 지급합니다.

대상자의 경우 별도의 신청없이 문자 또는 우편 안내문이 발송되며, 현금 계좌 입금으로 진행됩니다.

취약 계층 지원 – 미취업청년 취업 장려금 지원

만19~34세의 서울시 거주 미취업자중 최종학력 졸업 후 2년 이내의 청년에게 지원이되며, 공고일 이후 주민등록상 서울시 거주자인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고용보험 미가입인 미취업자에게 지원이 되며, 현재 ’20년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및 ’21년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가 아닌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인당 50만원의 지역 사랑 상품권으로 지급이 됩니다.

피해 업종 지원 – 운수 종사자 지원

서울시 소재 마을 버스 및 전세버스, 공항 버스 운수 종사자에게 1인당 50만원이 지급됩니다.

공고일을 기준으로 3개월 이상 서울시 소재의 운수 종사자로 근무하고 있는 경우 지급이 됩니다.

피해 업종 지원 – 법인 택시 운수 종사자 고용 안정 지원

코로나 19에 따른 승객의 감소로 피해를 본 택시 회사 운수 종사자에게 소득 안정 자금을 지원하며, 서울시에서 면허를 받은 택시 회사 소속의 택시 운수 종사자가 해당이 됩니다. 4차 재난 지원금 긴급 고용안정지원 대상에게 중복 지원됩니다.

1인당 50만원 일시 지급 방식 입니다.

피해 업종 지원 – 서울 예술인 긴급 재난 지원금 지급

코로나 19로 인해서 프리랜서, 계약직 노동자, 파트타임의 노동자 비율이 높은 예술인들에게 지원이 되며, 서울시 거주 예술인 활동 증명서를 보유한 자주 가구 소득이 중위 120% 이하인 경우 건강보헙납입액을 통해 산정 지원됩니다. – 2021년 중위 소득 알아보기

서울시 재난지원금

1인당 100만원이 지원이 되며,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생계 급여 지원대상자, 2020년 예술인 복지재단 창작준비금 수혜자에게는 지원이되지 않습니다.

피해 업종 지원 – 서울 관광 회복 도약 자금 지원

서울시 소재 관광 및 MICE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신청 당시 영업 중인 경우 지원이 됩니다. 휴업 또는 폐업 상태일 경우 지원되지 않습니다.

소상공인 기준, 상시 근로자수 5인 미만, 매출액 10~50억원 이하일 경우 해당이 되며, 정부의 4차 재난 지원금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와 중복 지원이 가능합니다. – 4차 재난 지원금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플러스 대상 및 신청 방법

업체당 200만원 현금 지원이 되며, 최소한의 서류만으로 대상 적격 여부를 확인 후 지급할 것이라고 합니다.

피해 업종 지원 – 어르신 요양시설 지원, 어린이집 지원, 지역 아동센터 지원, 마을버스 피해 지원금

어르신 요양 시설의 경우 시설당 50~100만원이 지원이 되며, 서울 소재 어린이집 및 지역아동 센터의 경우 시설당 100만원이 지원됩니다.

마을 버스 업체 피해 지원금의 경우 업체당 1천만원이 지원이 됩니다.

 

서울시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서울시 재난지원금의 경우 4월중 지급 예정이라고 하며, 관련 문의의 경우 각각의 항목에 따라 다음의 연락처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재난지원시 재난지원금의 경우 4차 재난지원금과 별도로 추가 지원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