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계획서 작성하는 법 – 잘 써진 사업 계획서

사업 계획서를 잘 쓰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읽는 사람을 생각하고 쓰는 것이다.

 

그럼 읽는 사람은 생각한 사업 계획서가 가지고 있는 특징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만들수 있는가?

 

둘째는 용어의 선택에 달려 있다.

 

용어의 선택이란 무엇인가? 특히 경제 용어, 기술 용어 등의 사용에 있어서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는 주제가 해당 분야에 경력이 있거나 익숙한 경우 이러한 용어를 특별한 설명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사업 계획서를 보고 있는 사람이 그런 용어를 다 알까? 라는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업 계획서 작성에서 간과되는 부분중에 하나는 용어와 약어이다. 사업 계획서를 보는 사람이 전문적인 언어와 약어에 익숙할까?

그렇게 생각하고 접근하는 것도 잘 못쓴 사업 계획서가 될 수 있다는 것읻다.

관련 업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아니 통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언어라 할지라도 일반인이 이해할 수 없다고 판단이 되면, 설명을 추가하거나 다른 표현을 사용해야 한다.

 

약어 또한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나 원 용어의 길이나 너무 길거나 불가피한 사정으로 인한 약어의 사용이 필요한 경우 처음 사용하는 구절에서 풀어 주고 써야 한다.

사업 계획서나 학술 논문, 보고서를 작성할 때 세간에서 흔히 하는 표현으로는 중, 고등학생이 봐도 이해 할 수 있는 수준의 문장으로 작성하라고 한다.

이 말 뜻의 의미는 무엇일까?

액면 그대로를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 하지만,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작성해야 한다는 당위성은 충분히 있다고 본다.

수준은 사회 생활을 영위하는 일반적인 성인 비전문가의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는 정도로 가져 가면 충분한다.

최근 스타트업 열품으로 인해 사업 계획서에 있어서도 기존의 방식보다는 새로운 양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경우도 많다.

기존의 방식이 너무 딱딱하다고 생각하여 스토리 텔링의 형태나 다른 스타일을 고집하는 사업 계획서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형식적인 면에서는 자유롭게 작성을 해가는 것도 최근에 추세에 맞는 경향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 계획서의 목적에 따라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작성하는 자세를 잊지 않았으면 한다.

 

보여주기 위한 사업 계획서 잘 쓰는 법

  • 정부 지원 사업 계획서
  • 투자 유치용 사업 계획서
  • 대출 심사용 사업 계획서

사업 계획서를 잘 작성하는 법, 쉽게 이해될 수 있는 사업 계획서 작성법에 관핸 YTRADEHUB에서는 정기적인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전월세보증금대출 자격 지원 총정리

현재 주택도시기금에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을 대상으로 많은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그 중 여유자금 부족으로 주거 마련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은 중소기업 취업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