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듣고, 보고, 말하는 능력은 삶의 질과도 많은 관계가 있습니다. 한가지라도 기능을 잃게 된다면 우리 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말하지 못하면 상대방과 대화하기 어려우며, 보지 못하면 일상생활동작과 사회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느낄 것입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듣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의 말을 알아듣지 못해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생길것이며 소리만으로 판단해야하는 모든 행동이나 동작들을 하지못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기능을 잃지않도록 건강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력의 관리는 어린 나이 부터 관리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청력은 한번 저하되기 시작하면 다시 회복하는 일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올바른 생활습관과 주기적인 청력검사로 청력을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청력이 저하되는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예전에는 노화로 인한 노인성난청의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인의 질환이라고 생각하여 방심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에는 젊은 층의 청력저하가 아주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잘못된 이어폰 사용이나 큰 소음 노출, 귀이개 사용 등으로 인해 청력 저하의 시기를 앞당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인병으로 인한 청력저하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젊은층의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비만, 그로 인한 고혈압, 당뇨병으로 인해 청력 저하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청력이 저하되면 전문 청력 관리사 또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보청기를 착용하여 청력개선에 힘써야 합니다. 보청기는 단순히 노인이나 귀가 들리지 않는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라 이명증상을 가지고 있거나 한쪽 귀만 잘 들리지 않는 경우에도 청력 개선을 목적으로 착용하기도 합니다.

 

보청기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청력 저하 초기에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는다면 청력 개선과는 완전히 멀어질 수 있습니다. 보청기 착용을 권장 받았다면 보청기 가격이나 성능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보청기는 자신의 몸에 직접 착용해야 하는 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지만 천차만별인 보청기 가격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망설이십니다.보청기는 무조건 최신형 보청기를 구입하기 보다는 세심한 상담을 토대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를 구입해야합니다. 귓속의 상처나 이물질 등을 확인하고 자신의 성별, 나이, 생활방식 등 다양한 요소를 분석해 보청기를 구입합니다. 보청기를 구입하기 전 국가의 혜택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국가의 청각장애 기준에 해당하면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의 기준은 최근 바뀌어 등급제를 폐지하고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으로 나누어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대상자를 선별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1.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데시벨(dB) 이상인 사람

2.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80데시벨(dB) 이상인 사람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

 

1.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70데시벨(dB) 이상인 사람

2.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최대의 명료도가 50% 이하인 사람

3.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60데시벨(dB) 이상인 사람

4. 한 귀의 청력손실이 80데시벨(dB) 이상,

 

다른귀의 청력손실이 40데시벨(dB) 이상인 사람은 청각장애로 판단되면 장애인 등록증을 교부받아 보청기지원금 신청을 해야합니다.

 

청각장애 등록자 중 차상위계층과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본인부담금 없이 131만원이 지원됩니다. 일반인의 경우 본인부담금 10%를 지급하게 되고, 117만 9천원 지급이 가능합니다. 15세 이하의 아동의 경우 조건에 충족하면 262만원까지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15세 이하 아동의 보청기지원금 조건

 

​- 두 귀의 청력손실이 80dB 미만

– 두 귀의 어음명료도가 50% 이상

– 두 귀의 순음 청력 역치 차이가 15dB 이하

– 두 귀의 어음 명료도 차이가 20% 이하

보청기지원금 신청 후에는 음장 검사를 거쳐야합니다. 음장 검사는 2020년부터 의무화되었습니다. 보청기 구입 후 1개월동안 착용한 후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보청기 착용 후 검사를 받아야합니다. 보청기 바코드 제도도 새롭게 생겼습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서류 제출 시 보청기 고유의 바코드를 첨부하여 제출해야합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부정수급을 막기위해 많은 절차가 추가되어 지원금 혜택 받기가 까다로워졌습니다. 보청기가 필요하신 분들은 최근 인터넷을 통해서도 쉽게 상담받을 수 있으니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잘 비교해 보시고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으로 합리적으로 구매하셨으면 합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농협 은행 운영 시간
농협은행 영업시간

농협 은행 영업 시간 농협 은행의 경우 일반적인 은행의 영업 시간과 조금 연장되어 영업을 합니다. 평일 기준으로 오전 9시 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영업을 하며,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