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금 높은 주식 쉽게 확인하는 방법

배당금 높은 주식 쉽게 확인하는 방법

배당금 높은 주식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배당금이 높다면, 요즘 같이 은행 금리가 낮은 상황이면, 누구나 관심을 가질만한 부분일 것입니다. 1~2%의 예금 금리라면, 1,000만원을 1년동안 넣어 놓더라도 10만원 정도가 받을 수 있는 이자인 시대, 이번에는 배당금 높은 주식, 배당주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당주란?

배당이란 일정 기간 동안 회사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회사의 이익을 통해서 수익이 창출된 부분에 따라서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지급되는 금액을 이야기 합니다. 예를 들어 10만원 짜리 주식의 배당금이 5,000원이라고 하면, 5%를 배당 받을 수 있는 주식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1~2%의 예금 금리 보다는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배당주를 받기 위해서는 회사마다 다르지만, 배당일 이전에 단 하루라도 보유를 하게되면, 배당금의 수익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을 리스트로 확인하는 방법

먼저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금융이라는 키워드를 통해서 들어가 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시게 됩니다. 네이버 금융에서 보이시는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 다음 위에 보이시는 메뉴에서 국내 증시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국내 증시의 오른쪽 메뉴에 보시면 배당이라는 항목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거래 되고 있는 주식에 관한 배당주 종목을 쉽게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배당주를 찾아본 결과 최대 29.86%의 수익률을 가지고 있는 종목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당주의 배당을 받으시기 위해서 가장 먼저 확인해 보셔야 할 것은 과연 안전한 투자처가 맞는지 입니다.

각 종목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종목의 정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배당주 선정에 있어서 가장 우선시 하는 부분은 이전에 배당이 이루어진 것인가라는 여부 입니다. 기존에 배당이 이루어 지지 않은 종목의 경우, 현재 배당금의 수익률은 높지만 아직까지 안정화가 되지 않은 단계임으로 배당주를 선택하실 경우, 피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전에 배당이 이루어 지지 않은 종목의 경우, 과거 3년 배당금이라는 항목을 통해서 쉽게 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결과를 통해서 이야기를 해보면 “대동 전자”라는 종목의 경우, 위의 표에서도 이전 배당에 관한 정보를 찾으실 수 없으며,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이전에 배당이 지급된 적이 없는 상황입니다.

 

배당주의 배당이 목적이실 경우, 1차적으로 위와 같은 종목을 피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2번째로 확인 해야 할 부분은 실적입니다. 위에 나와 있는 종목의 경우, 이전 2년 간의 영업 이익이 마이너스 상황이었으나, 2020년 3월 기준 조금씩 나아 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배당주를 선택하실 경우, 조금이나마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서는 먼저, 회사의 영업 이익이 어느 정도 나아지고 있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NH투자증권우 의 경우를 보시면,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고 당기 순이익 또한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의 종목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6.62%의 배당을 받을 수 있지만, 다른 종목이 가지고 있지 않은 매출 상승과 당기 순이익의 상승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하나씩 찾아가시다 보면 내가 원하는 배당주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배당 수익이 높은 주식 그럼 배정 기준일과 현금 배당일?

배당주의 수익을 받기 위해서는 배정 기준일 적어도 2일 전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배당 기준일이 12월 31일 경우, 31일 이전 2일 전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나, 배당주의 배당을 받으시기 위해서는 공휴일을 고려하셔서 적어도 12월 27일 정도에 주식을 구입해두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당 수익 높은 주식 배정 기준일 확인 하는 방법

배정 기준일을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네이버가 아닌 증권정보포털을 통해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사이트에서 주식 메뉴에서 왼쪽의 배당 정보를 클릭해보시면 내가 원하는 배당주의 배당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기업명을 통해서도 검색을 하실 수 있지만, 종목의 번호를 통해서 좀 더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배당 기준일은 이전 배당 기준일을 참고로 하여야 함으로 1년으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종목 번호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종목을 확인한 후 배당 기준일을 1년으로 진행을 하였을 때,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NH투자증권우 의 경우, 배정 기준일이 2019년 12월 31일 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배당을 받으시기 위해서는 배정 기준일 2일 전에 주식을 보유하고 계셔야 합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 네이버 금융을 통해서 쉽게 확인 해보실 수 있습니다. 배당을 원하시는 경우라면, 먼저, 이전 배당금의 진행 내역을 확인해 보시고 그 다음 현재 회사의 상황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내가 원하는 배당주의 배정 기준일을 확인해 보시면, 배당금 높은 주식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100만원 소액 대출

100만원 소액 대출 쉽게 받을 수 있는 법 갑작스런 사정으로 필요한 급전이 있을 때,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금융권을 활용하게 됩니다. 당장 100만원 정도 소액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