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치료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치료법 살펴볼까 합니다. 관절염은 관절 변형과 함께 폐와 혈관 질환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치료법

처음에는 퇴행성관절염과 혼동하기도 하지만 엄연히 특징적인 증상을 보여 자체적으로 확인하기 쉽고 보다 명확한 확진과 치료를 위해 병원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자가면역체계의 문제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치료법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자가면역현상을 주요 기전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가면역이란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면역계가 정상 신체 조직을 이물질로 인식하여 오히려 자신을 공격하는 현상인데요. 퇴행성 관절염이 연골의 퇴행 원인을 지니는 것과 비교하여 유전적 요인과 세균, 바이러스 감염 또한 류머티즘 원인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특히 폐경이 이후의 중년 여성의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을 보이는 경우는 점차 증가하여 호르몬의 영향 또한 원인이 한 부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의 특징

손가락이 아프고 저리는 증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병할 수 있는 흔한 일이기도 하지만, 류마티스가 원인일 경우에는 아침에 유독 아프고 뻣뻣해지는 ‘조조강직’을 보입니다. 사람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약 1시간 정도 지속되며, 아침에 일어나서 강한 통증을 시작하여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활동을 시작하면 증상이 해소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 퇴행성관절염은 손을 많이 써서 생긴 것이기 때문에 활동을 하면 할수록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또한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중 특징적인 것은 여러 관절이 동시에 붓고 아프다는 것이며, 손가락의 중간 마디와 손바닥 부위, 손가락 끝마디에 잘 침범하여 통증과 운동성 제한을 가져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치료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으로 환자의 약 2/3가 겪는 증상이 있습니다. 수 주에서 수개월에 걸쳐 나타나지만 이 시기에는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잘 관찰하면서 경과를 지켜보아야 합니다.

1. 피로감과 쇠약감

2. 식욕 부진

3. 근육통 및 관절통

4. 활막염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 기준

아래 진단 기준은 1987년에 미국류마티스학회에서 개정한 류마티스 관절염 분류를 위한 기준입니다. 4개 이상 증상이 맞으면 더욱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 진료를 권장합니다.

1. 아침에 생기는 조조강직이 한 시간 이상 지속된다.

2. 세 곳 이상의 관절 부위에서 관절염이 생긴다.

3.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 나타난다. (손목 관절, 손가락 중간 마디와 끝마디 관절 포함)

4. 관절염이 좌우 대칭성을 보인다.

5. 방사선 검사에서 이상 소견을 보인다.

6. 류마티스 인자 양성 판정을 받았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법

류머티즘 관절염 여부를 확인하는 혈액 검사와 x-ray 검사, 위의 증상을 확인하여 주치의의 종합적인 의료 소견이 이뤄집니다. 완치 개념의 치료 약은 없지만 병원의 항염증성 약물 처방을 받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이 붓고 점점 운동 능력이 감소하여 제한되므로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을 보이는 환자에게 운동 치료도 꽤 중요합니다. 관절통이 심할 땐 물속에서 운동하는 방법도 도움이 되고, 가벼운 산책 및 유산소 운동은 근육을 이완시켜 관절의 움직임을 가볍게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조기 발견 및 치료로 얼마든지 증상을 완화시키고 합병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환자의 자세입니다. 적극적으로 질환을 치료하겠다는 마음가짐과 실천만이 관절의 붓기와 통증을 약화시킬 것입니다. 관절염 관련하여 인터넷을 통해서도 쉽게 상담가능하니 잘 알아보시고 증상이 심하신 분들은 꼭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유용한 건강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