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효능,한 눈에 보는 당근 3가지 효능!

특유의 향과 주홍빛 색깔이 특징인 당근은 가장 친숙한 채소 중의 하나로 카로틴 함유량이 많아 피부를 아름답게 유지시키거나 노화방지, 그리고 암의 발생이나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카로틴은 인체 내에서 생성되지 않으므로 외부의 녹황색 또는, 적황색 채소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 외에 당근 효능 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1.당근이란?

당근 효능

주홍빛 색깔이 특징인 당근은 가장 친숙한 채소 중의 하나로 다양한 요리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저장성이 뛰어난 작물로 적정 저장조건이 유지될 경우 6~8개월까지 품질이 유지되어 사시사철 언제나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당근에는 녹황색 식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각종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으로 꼽습니다.


2.당근 3가지 효능

[노화방지,암예방]
카로틴 함유량이 많아 피부를 아름답게 유지시키거나 노화방지, 그리고 암의 발생이나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또한 당근은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 흡수되면 비타민 A로 전환되는데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
당근에는 루테인,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눈 건강과 시력 형성에 효과

[고혈압,동맥경화 예방]
당근에는 리코펜 성분이 풍부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럽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리코펜을 많이 섭취하는 그룹은 적게 섭취하는 그룹에 비해 심장마비 발생 위험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이는 리코펜이 LDL의 과잉축적 방지하고 과산화 지질의 형성을 억제하며, 혈관을 부드럽게 하여 혈류를 개선하기 때문입니다.


3.당근 고르는 법

먼저 색깔은 주황색이 선명하고 진할수록 영양소가 풍부한 것입니다.
표면이 매끈한 것이 단맛이 강하며, 모양은 단단하면서 휘지 않은 것을 고르는데, 간혹 머리 부분이 푸른빛이 난다면 햇볕에 오래 노출되어 쓴맛이 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 부분에 꽃이 피었거나 물렁물렁한 것, 검은 테두리가 있는 것 역시 오래된 것이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또 세척 당근은 오랫동안 물에 담가두기 때문에 미끈미끈한 경우도 있으니 되도록 흙 당근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4.당근 보관 방법

당근은 다른 채소에 비해 장기 보관이 가능합니다.
표면의 흙을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거나, 흙이 묻은 채로 신문지에 싸서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당근을 잘라서 쓰고 나머지를 다시 보관해야 할 때는 자른 단면에 물을 뿌린 후 랩으로 잘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면 시들지 않아 다시 사용하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