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 자녀장려금 나도 받을 수 있을까

근로 자녀 장려금 나도 받을 수 있을까?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사업 중 근로 장려금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근로 장려금이란? 가구별 연간 최대 300만원을 지원해주는 제도로 근로자의 근로 의욕을 높여주고, 자녀의 양육을 돕기위해 지급되는 정부 지원 장려금입니다. 상대적으로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또는 사업자를 위해 부양 자녀수, 총급여액등을 바탕으로 산정하여, 대상자에게 근로 장려금을 지급하여 근로 의욕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라고 합니다.

 

가족 구성원의 기준

가족 구성원의 기준을 크게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로 구분하고 있으며, 단독 가구는 배우자, 부양 자녀, 70세이상 직계 존속이 없는 가구에 해당합니다. 홑벌이 가구는 배우자의 총금여액 등이 300만원 미만인 가구, 부양 자녀 또는 70세 이상의 직계 존속이 있는 가구를 말하며, 맞벌이 가구는 배우자와 총급여액이 300만원 이상인 가구 입니다.

 

근로 자녀 장려금 신청 자격?

총금여액: 기준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 소득의 합계

총소득금액: 기준 근로소득, 사업, 기타, 종교인, 이자, 배당, 연금 소득의 합계

가구원 재산: 19년 6월1일 기준 가구원이 소유한 주택, 토지, 건축물, 승용자동차, 전세금, 현금, 금융재산 등 모두 포함

전문직 사업: 변리사, 공인회계사, 변호사, 의사, 약사 등

부양자녀는 18세 미만으로 (01.01.02 이후 출생), 중증장애인인 경우에는 연령에 제한이 없습니다. 직계존속은 70세 이상(49.12.31 이전 출생) 부양자녀와 직계존속의 연소득금액은 1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소득조건이 작년 부부합산 총 소득이 가구원 구성에 따라서 정한 총 소득 기준금액 미만이어야 합니다.

 

단독가구 : 나의 총소득금액은 2천만원 미만

홑벌이 가구 : 나 또는 부부의 총 소득금액이 3천만원 미만

맞벌이 가구 : 부부의 총소득금액이 3천6백만원 미만

이 세 조건중에 맞는 조건이 있다면 가구원 재산합계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가구원 재산합계는 2억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본인 국적은 대한민국이고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가 아니며 나와 배우자는 전문직 사업자가 아니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근로 자녀 장려금 신청은 어디서 할까요

신청은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ARS를 통해서 1544-9944 로 신청하거나 손택스(모바일홈택스), 홈택스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ARS를 이용하는 경우는 1544-9944 전화한 후 1번(장려금신청)을 누르고 개별인증을 위한 주민등록번호 입력후 1번(신청)을 누르면 됩니다.

국세청에서는 2019년 근로사업소득이 있는 568만 가구 중에서 365만 가구에게 5월 장려금을 신청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연간 근로장려금 지원금은 가구별 최대 300만원, 자녀장려금 자녀 1인당 최대 70만원 입니다.

12월2일부터는 장려금 신청이 안되기 때문에 미리 신청해서 장려금 지원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