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 자격

근로자 내일 배움 카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에 변화된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재직자, 근로자 내일 배움 카드란?

 

내일 배움 카드는 근로자, 재직자의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해 훈련 비용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새로운 업무를 위해서 배워야 하는 경우도 있고, 승진을 위해서 배워야 하는 경우도 있고, 자기 개발을 위해 배워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교육이 필요한 상황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바로 근로자, 재직자 내일 배움 카드의 발급 목적 입니다.

 

 

내일 배움 카드는 고용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마련된 제도 입니다. 근로자 직업 개발 카드를 발급 받아, 고용 노동부 장관의 인정을 받은 훈련 기관을 통해 수강을 했을 때, 1년에 200만원, 5년에 300만원 한도 내에서 수강료 지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나, 일반 과정의 경우 총 수강료의 정부 지원금이 60~100% 수준이며, 외국어는 정부 지원이 60%가 가능합니다. 원격 훈련과정에서는 60~100%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음식, 서비스 직종의 경우 60%의 지원이 가능합니다. 

 

2020년 변경되는 내일 배움 카드

 

2020년 부터 가장 크게 변경된 부분은 재직자, 근로자 내일 배움 카드가 국민 내일 배움 카드로 통합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기존 고용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직장인만을 대상으로 지원을 하였지만, 2020년 부터는 고용 보험이 가입되어 있지 않은 근로자도 포함디 되게 되었습니다.

고용 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경우, 1년에 200만원, 5년에 300만원한도가 있으며, 고용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경우, 1년에 150만원, 5년에 225만원으로 한도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현재 고용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사람이 고용 보험을 취득한다면, 자격이 변경되며, 한도도 함께 조정이 됩니다.

동일 훈련의 반복 수강의 경우, 유효 기간내에 1회 반복이 가능하며, 훈련 과정은 1년 내에 최대 5회까지 가능합니다.

주의 할점은 부정 출결에 대한 패널티 입니다. 올해 부터는 이전보다 대폭 강화되어 부정 출결로 인정이 되며, 일자 부터 내일 배움 카드 사용이 정지 되게 됩니다.

퇴사 후에도 카드 사용이 가능할까? 라고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이야기 드리는 부분은 퇴사를 하게 되면, 고용 보험 취득 정보가 소멸 되는 달을 포험하여 6개월까지 인정이 됩니다. 

 

2020년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 방법

 

재직자, 근로자 내일 배움 카드는 2020년 부터 국민 내일 배움 카드로 통합되어 운영이 되고 있으며, 온라인으로 쉽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대상은 우선 지원 대상 기업에 재직 중인 근로자, 기간제 근로 계약을 체결한 기간제 근로자, 2주 동안 소정 근로 시간 36시간 미만인 근로자, 파견 근로자 보호등에 법률에 따른 파견 근로자, 일용 근로자, 고용 보험료 체납액이 없는 자영업자, 근로자 카드를 신청한 일로부터 180일 이내 이직 예정인 자, 경영상의 이유로 90일 이상 무급 휴직, 휴업 중인 자, 대규모 기업에 재직 중인 45세 이상 월 평균 소득이 250미만인 피보험자, 근로자 카드 신청일로부터 고용 보험 가입 기간이 3년 이상이고, 사업주, 근로자 개인 지원 훈련 과정 수강 이력이 없는자, 육아 휴직자, 일학습병행제 훈련에 참여 중인 근로자 입니다.

 

 

먼저 HRD-NET에 접속 후 회원 가입을 하고 로그인 하여 근로자 카드 신청 메뉴를 이용하면 쉽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HRD-NET에서는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과정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훈련 기관에서 절차 비용에 관한 상담 후 수강 신청을 하면,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하기 전에 훈련 비용 중 본인 부담금이 어느 정도 인지는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자기 개발 및 개인 역량의 극대화를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