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사업자 종합 소득세 신고 방법 및 신고 기간

개인 사업자 종합 소득세 신고 방법 및 신고 기간

개인 사업자에 종합 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해

종합 소득세는 모든 소득을 종합 한 뒤, 과세하는 조세를 의미하며, 소득의 발생한 원천에 의해 이를 종류별로 구분되게 됩니다. 종합 소득세란? 개인이 1년간의 경제 활동으로 얻은 솓그에 대해 납부하는 세금으로 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 소득 및 기타 소득이 포함 됩니다.

사업 소득만 있는 사업자의 경우, 신용카드에 대한 공제, 주택 자금 소득 공제는 적용받을 수 없으며, 이외에도 의료비, 교육비, 월세액은 사업자의 경우,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업자가 받을 수 있는 항목은 연금 보험료, 연금 저축 세액, 소기업이나 소상공인 공제 부금 공제를 소득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 소득과 근로 소득이 함께 있는 경우 근로자에게 적용되는 소득 공제에 대한 항목까지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처리를 하여 주지만, 프리랜서, 일용직, 사업, 금융, 임대 수익 등이 발생하는 경우, 매년 5월마다 종합 소득세 신고를 하게 됩니다. 직장에 다니는 경우라 할지라도 사업 또는 임대 소득이 발생한다면, 국세청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신고 대상자는 사업자 등록을 마친 개인 사업자와 3.3%의 세금을 떼는 사업 소득 원천 징수자로 구분이 될 수 있습니다. 신고를 할때는 종합 소득세, 지방 소득세 및 과세 표준 확정 신고 및 납부 계산서, 농어촌 특별세에 대한 서류를 가지고 가면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득 공ㅇ제와 세액 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는 분은 소득 공제 신고서, 세액 공제 신고서 등의 서류를 같이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종합 소득세 신고의 경우, 개인은 매년 5월 1일 부터 31일 까지 신고, 납부 기간이며, 전년의 모든 소득에 대해서 종합하여 신고를 하면 됩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